컨텐츠 바로가기

    01.02 (금)

    국민이 뽑은 부산항의 한 해···'안전·경쟁력·ESG' 압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선영 기자]
    포인트경제

    국민 참여를 통해 선정된 ‘2025년 부산항 10대 성과’ 리스트. /부산항만공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경제] 부산항만공사(BPA)가 국민 참여를 통해 선정한 '2025년 부산항 10대 성과'를 26일 발표했다. 안전과 글로벌 경쟁력, ESG 성과가 한 해 부산항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압축됐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12월 8일부터 16일까지 15개 주요 성과를 대상으로 온라인 대국민 투표를 진행했으며 약 4200명이 참여해 최종 10대 성과를 선정했다. 국민 선택을 반영한 평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안전·경쟁력 증명한 부산항 저력

    가장 높은 공감을 얻은 성과는 '부산항 종사자 4년 연속 중대재해 0건 달성'이다. 안전 최우선 경영 기조 아래 현장 중심 관리체계를 강화하며 사람 중심의 항만 운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부산항은 노르웨이 선급(DNV)이 발간한 '세계 선도 컨테이너항만 보고서 2025'에서도 세계 항만 경쟁력 4위로 평가돼 글로벌 허브 항만의 위상을 재확인했다.

    ◆ ESG·재무·관광까지 확장된 성과

    ESG 분야에서는 미국 커뮤니케이션연맹(LACP)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평가에서 2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22년 연속 흑자경영 국제여객·크루즈 113만 명 방문 무탄소 항만 안내선 'e-그린호' 출항 디지털 게이트 도입에 따른 교통 혼잡 완화 등도 10대 성과에 포함됐다.

    부산항만공사는 2025년 한 해 동안 외부 수상 22건, 대외 인증 16건 등 총 38건의 수상·인증을 달성하며 창립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송상근 사장은 "올 한 해 부산항에 대한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2026년에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혁신과 성과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