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伊 외교부 "北 조성길 딸 작년 북한으로 돌아가" 공식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탈리아 외교장관 "(강제송환) 보도 내용 사실인지 확인 중"
외교차관 "강제송환 사실이라면 엄중한 일…책임있는 사람 대가 치러야"

조선일보

조성길(가운데)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가 앞서 지난해 3월 이탈리아 베네토 주에서 열린 한 문화행사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


이탈리아 외교부가 작년 말 잠적한 조성길 전 주(駐)이탈리아 북한대사관 대사대리의 딸이 작년 11월 14일에 북한으로 돌아갔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탈리아 외교부는 20일(현지시각) 성명을 내고 "북한 측이 작년 12월 5일 통지문을 보내와 조성길 전 대사대리와 그의 아내가 11월 10일에 대사관을 떠났고, 그의 딸은 11월 14일에 북한으로 돌아갔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 성명이 조 전 대사대리의 딸이 부모가 잠적한 뒤 북한 당국에 의해 북한으로 강제 송환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확인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명시했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북한 측은 조성길 전 대사대리의 딸이 조부모와 함께 있기 위해 북한에 되돌아가고 싶다는 희망을 피력했다"며 "대사관의 여성 직원들과 동행해 북한으로 돌아갔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이 통지문에 앞서 북한이 작년 11월 20일에는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의 대사대리가 김천으로 교체될 것임을 통보해온 사실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조성길 전 대사대리와 관련해 북한으로부터 받은 공식 통지는 이 두 건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조성길 전 대사대리의 잠적 소식이 외부로 처음 공개된 지난 달 초에 그가 이탈리아에 망명을 신청한 사실이 없다고만 밝혔을 뿐, 그의 소재나 근황 등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엔초 모아베로 밀라네시 이탈리아 외교부 장관은 조성길 전 대사대리 딸의 강제 북송과 관련한 보도에 "이 같은 내용이 사실인지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밀라네시 장관은 이번 일에 대해 "민감한 사안"이라면서, 정보기관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만리오 디 스테파노 이탈리아 외교부 차관은 조 전 대사대리의 딸이 북한 정보기관에 의해 강제로 송환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내용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는 전례 없는 엄중한 일이 될 것"이라며 "이 경우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조성길 전 대사대리는 이탈리아에서의 임기를 마치기 직전인 작년 11월 부인과 함께 행방을 감췄다. 이후 이탈리아의 보호를 받으면서 서방 국가로의 망명을 타진하고 있거나, 이미 서방의 특정 국가로 망명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윤희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