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탈황 규제 2020 下] 해운업계 "정부, 저유황유 공급 대책 마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외 선주 68% 새 환경규제 대안으로 저유황유 선호 일본 등 각종 지원 나섰는데 韓 정부는 무대응 해운업계 "수출 국가가 선사들 안 살리면 어쩌자는 얘기냐"

해운업계가 황산화물 비율이 적은 선박 연료인 저유황유를 환경 규제를 피할 새 대안으로 낙점했다. 다만 공급이 불안한 탓에 정부가 나서 이를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유황유 선호 높아
8일 스위스 금융기관인 UBS에 따르면 국내·외 선주 가운데 68%가 국제해사기구(IMO)의 탈황 규제를 피하기 위해 저유황유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IMO는 오는 2020년부터 국제 항행 선박들을 대상으로 연료에 황(SOx)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대폭 낮추기로 한 바 있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저유황유를 사용하면 탈황 장치인 스크러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또한 엔진 개조를 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선호도가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실제 글로벌 선사들도 이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세계 1위인 머스크는 저유황유 사용을 원칙으로 했고, NYK와 MOL, K Line 등도 마찬가지다.

국내에선 용선 비중이 높거나 중소형 선박이 많은 SM상선과 고려해운, 장금상선 등 중견 선사들이 여기에 동참했다.

◆비용 경감할 지원 필요
물론 저유황유가 오염물질 규제를 피할 효율적인 대안은 맞지만, 리스크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스크러버 등 초기 투자 비용을 아끼려다 지출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는 얘기다.

다른 해운업계 관계자는 "저유황유의 가격은 이미 고유황유보다 약 40% 이상 높게 형성돼 있다"면서 "IMO 규제가 시행 초기인 등 과도기적 수요가 늘면서 일시적인 수급 부족을 겪을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경쟁국가에선 한 발 앞서 자국 선사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일본이 대표적이다. 저유황유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정유사와 선사들이 합동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유관기관간 협력체계가 전무하다. 정부가 이제라도 정책 지원을 통해 선사들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한 해운업계 고위 관계자는 "수출로 먹고 사는 국가인데, 향후 선사들의 생사를 가를 환경규제 문제에 정부가 너무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저유황유의 수급 및 공급가격 안정성을 높이고, 할증료를 경감해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ajunews.com

류태웅 bigheroryu@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