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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4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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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G 2019] e스포츠 업그레이드 버전 성공…中 종합우승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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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 만에 부활한 글로벌 e스포츠 축제 ‘WCG 2019’이 3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지난 18일 개막했던 이번 대회는 21일 오후 6시 30분부터 중국 시안 취장신구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지난 2013년 쿤산 대회 이후 6년 만에 부활한 이번 대회에는 34개국 506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 종합 우승은 중국이 차지했다.

매경게임진

"WCG 2019 시안" 행사가 21일 중국이 종합우승을 차지한 가운데 3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폐막했다. <사진제공=WC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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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대회는 WCG의 정체성을 이루고 있는 e스포츠 대회뿐만이 아니라 IT 신기술과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접목시킨 ‘뉴호라이즌’, 전세계 젊은이들이 한데 어울릴 수 있는 페스티벌, TED와 e스포츠 컨퍼런스 등 4가지 부문으로 진행됐다.

게임 스포츠에서는 중국이 워크래프트3, 크로스파이어, 왕자영요, 도타2 등 4개 종목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특히 도타2를 제외한 3개 종목에서는 중국선수들이 결승전 자리를 모두 차지하며 중국팬들을 열광시켰다.

한국은 프로모션 종목인 스타크래프트2에서 조성주가 금메달을 목에 걸었으나 워크래프트 3의 장재호(Moon)는 동메달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로봇, VR, AI, 코딩 등 신기술이 접목된 뉴호라이즌 종목이 관심을 끌었다. 이는 WCG의 노력이 결실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WCG는 VR e스포츠와 로봇 대전만을 위한 관전 시스템을 개발했고 AI와 코딩을 위해 카이스트, MIT 미디어랩, 레고 에듀케이션 등의 파트너들과 손잡았다.

WCG를 방문한 관람객들은 뉴호라이즌을 통해 미래의 e스포츠 축제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었다. 게

이 외에도 WCG는 게임 유저가 아니어도 모든 젊은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코스프레 콘테스트와 EDM 뮤직 페스티벌 등 모두를 위한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

중국에서 최초로 개최되는TED컨퍼런스, e스포츠 컨퍼런스에는 글로벌 명성의 전문가로 구성된 강연자들에 현지 언론도 놀라워했으며, 인상깊은 강연이었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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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빈 WCG 이사장이 폐막식 행사를 보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WC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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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G는 3일간 펼쳐진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통해 전세계 디지털 세대들에게 ‘참여’와 미래’의 가치를 전했다.

프로 선수뿐 아니라 아마추어들까지도 도전할 수 있는 e스포츠 대회를 통해 경쟁, 순위, 상금보다는 명예를 전하고 다함께 만들어 낸 즐거운 추억을 통해 화합할 수 있는 ‘프렌드쉽(friendship)’을 심어주었다

WCG는 폐막식에서 대회 기간 내내 불굴의 투혼과 감동을 보여준 선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무대를 선사했다.

앞으로 WCG는 매년 e스포츠와 뉴호라이즌을 기본 축으로 신기술을 전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진화를 거듭해 젊은 세대들과 미래 세대인 어린이들이 함께 모여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평화와 화합의 장이 될 것을 약속했다.

WCG 이정준 대표는 폐회사를 통해 “여러분들과 함께한 이 멋진 4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와 있다. 여러분도 이 축제를 맘껏 즐기셨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6년만에 다시 돌아온 WCG 2019 Xian은 WCG의 역사를 새로 썼다. 게임스포츠 뿐만 아니라 코스플레이, 뮤직 페스티발, 그리고 테드 컨퍼런스 및 각종 AI VR 로봇 대전에 이르기까지 이것이 바로 미래형 스포츠라고 말하고 싶다. 이 같은 새로운 시도들을 바탕으로 또 다시 진화해 나갈 WCG의 다음 모습이 너무나 기대된다” 고 밝혔다. 끝으로 참석한 모든 내빈과 시안 정부 관계자, 스폰서, 이 자리에 함께한 이스포츠를 사랑하는 모든 팬들, 전세계 모든 시청자들까지 모두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곧 다가올 WCG 2020을 기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희찬기자 chani@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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