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단독]이효성 위원장 "靑외압 없었다…가짜뉴스 자율규제 소신은 그대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짜뉴스 규제에 대한 정권과의 의견 차이가 사임 이유는 아냐"

뉴스1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22일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 방통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 원장은 오는 8월 중폭의 개각이 예정된 것을 감안해 이날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9.7.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임기를 1년여 남겨둔 채 돌연 사의를 표명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사퇴종용 등)외압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위원장은 23일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퇴근길에 <뉴스1>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와대에서 사퇴요구를 받았냐는 질문에 "그런 이야기는 없었다"며 "(사퇴 이유는) 어제 발표한 내용 그대로"라고 말했다.

가짜뉴스 '자율 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방통위가 해온 것들을 보면 아는 것"이라며 여전히 소신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이 위원장은 "가짜뉴스 규제에 대한 정권과의 의견 차이가 원인이 돼서 사퇴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22일 이 위원장은 경기도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4기 방통위 2년간의 성과와 과제'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새롭게 2기로 출발하기 위해 개각을 준비하고 있다"며 "1기인 저는 청와대가 더욱 폭넓고 원활한 개각을 추진하도록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효성 위원장의 '사의표명'을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외압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과방위원)은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정권은) '가짜뉴스'를 '범죄와의 전쟁' 선포하듯 몰아붙이고 있는 반면 이 위원장은 이와는 다소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며 "누군가 이 위원장에 사퇴를 종용, 압박한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10월 국무회의에서 "악의적·조직적으로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사람은 의법처리를 해야 한다"며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부처는 가짜뉴스의 통로로 작용하는 매체에 대해 필요하고도 가능한 조치를 취해야 옳다"고 말하는 등 적극적인 '가짜뉴스' 대응책을 요구해 왔다.

이에 방통위도 지난 6월 '자율규제'를 중심으로 하는 '허위조작정보 자율규제협의체'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강력한 정책의지를 촉구한 이 총리와 '자율규제'를 강조한 이 위원장과는 다소 '온도차'가 느껴졌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가짜뉴스 논란으로 결국 사퇴까지 하게 됐다는 야당의원들의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이 위원장은 평소 이에 대해 "명백한 허위조작정보는 국민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등 악영향을 미치지만, 이를 법으로 강제하기보다는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소신을 펼쳐왔다. 이날 이 위원장의 답변에서도 "평소 방통위의 방향과 다름이 없다"는 말로 소신을 나타냈다.
Kri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