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독도 하늘, 3개국 공군기 23대 '대결'…긴박했던 당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전쟁 이후 처음으로 타국기에 경고사격

군 당국 "원인 분석…즉각 최고 수준 대응"



[앵커]

국방부 취재 기자와 긴박했던 오늘(23일) 상황을 구체적으로 좀 짚어보겠습니다.

김선미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우선 러시아가 "영공 침범을 한 적이 없다" 이렇게 공식적으로 주장을 하고 있는데 혹시 우리 군이 잘못 알고 출동했을 가능성, 이것은 없습니까?

[기자]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그럴 가능성은 없습니다.

적 항공기 식별이라는 것은 지상과 바다 위 레이더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본 역시 우리와 같은 결론을 냈는데요.

보시면, 오른쪽이 일본 방위성이 낸 자료입니다.

우리 공군이 파악한 항적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앵커]

영공 침범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남의 나라에 군이 무단으로 들어온 것이잖아요. 이럴 때는 대개 어떻게 대응하게 돼있습니까?

[기자]

'공군작전사령부 전술 조치'에 나와있는데요.

이 매뉴얼에 따르면 먼저 '경고 방송'부터 합니다.

지금 카디즈 또는 영공을 침범했으니 나가라고 알리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차단 비행'인데요.

상대 항공기의 진행 방향을 가로 질러 진로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물러가지 않으면 '플레어'라는 섬광탄을 투하합니다.

오늘 공군은 1차와 2차 영공 침범 때 각각 15발, 10발을 투하했습니다.

마지막이 '경고 사격' 단계입니다.

전투기에 달린 기관총으로 적의 항공기 1km 정도 앞을 쏘는 것입니다.

공군은 1차에 80여발, 2차에 280여발, 총 360발 넘게 쐈습니다.

[앵커]

러시아와 중국 항공기였는데. 경고 방송을 할 때 언어 문제는 어떻게 됩니까?

[기자]

군 당국에 확인해봤습니다. 각각 중국어와 러시아어로, 영어와 번갈아 가며 방송한다고 합니다.

우리 군은 일본어도 가능하다고 하고요.

공군 중앙방공 통제소에 있는 항공 통제사가 비상 주파수를 통해 직접 전달한다고 합니다.

[앵커]

오늘 사실상 마지막 조치인 경고사격까지 이뤄졌습니다. 이것은 한국전쟁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도 하고요.

[기자]

맞습니다. 이례적인 상황이었던 만큼 공군도 최대한의 조치를 한 것인데요.

경고 사격은 상대가 느끼는 위협도 매우 크다고 합니다.

전투기 조종사 출신에게 그 위력을 물어봤는데, 한번 들어보시죠.

[민성식/민간항공조종사협회장 (전투기 조종 경력 12년) : (전투기 기총) 한 발에 수류탄 하나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부분에 맞으면 폭파가 될 수도 있지요. 터져서 폭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위협적이다).]

[앵커]

공군의 대응이 적절했는가 하는 것에 대해서 일부에서는 "경고사격만 할 일이 아니지 않느냐" 이런 얘기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어떤 경우에 경고 사격을 넘어서 실제로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실제 사격까지 가는 것인지, 기준이 있습니까?

[기자]

실제 사격은 우리나라를 공격할 의도가 명확하게 인식돼야 합니다.

또다른 전투기 조종사 출신의 설명 들어보시겠습니다.

[전직 전투기 조종사 (경력 10년) : 전투기가 무장을 달고 우리 영공 쪽으로 급제동해서 온다거나. 우리나라에서 급강하한다거나 폭탄을 쏘거나 낙하산을 내리거나. 이런 건 적대 행위가 명확하잖아요.]

실제 사격은 곧 격추를 시키는 것인데요, 그런 경우는 순간적이지만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합참도 비행고도가 일정 수준으로 유지된 만큼 경고사격 까지만 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같은 일이 일어나면 강력 조치하겠다, 그것은 실제 사격도 염두해 둔 발언인 것 같은데. 군의 대응 계획이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군 당국은 우선 이같은 이례적인 일이 발생한 원인부터 분석하겠다고 했습니다.

만약 또 오늘처럼 같은 일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최고 수준의 대응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카디즈에 접근하기만 해도 민감하게 대응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 관련 리포트

러 군용기 독도 영공침범…군, 한국전쟁 후 첫 '경고사격'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205/NB11855205.html

김선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