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日외무상 "한일 민간교류는 계속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사진) 일본 외무상이 23일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이 국제법을 위반한 처사라고 비난하면서도 양국간 민간 교류는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NHK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 대법원이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을 한 데 대해 "국제법을 위반하고 있는 것은 변함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과 일본)정부간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국민들 사이의 교류가 제대로 계속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했다.

고노 외무상의 이런 발언은 일본 정부가 지난 4일 대(對)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단행한 뒤 양국 관계가 급격히 냉각되면서 양국간 민간 교류 사업이 중단된 가운데 나왔다. 일본 돗토리현은 이날 강원도와 다음 달 27~30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한일 수산 세미나’가 강원도 측으로 무기한 연기됐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을 찾는 한국인 관광객 수가 급감하면서 일부 저가항공사(LCC)들은 양국을 오가는 항공편 운항을 줄이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일본의 오이타현, 구마모토현, 사가현과 한국을 잇는 8~9월 노선 운항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경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