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 경제산업상 "한국, 국장급 대화 앞서 다르게 밝힌 것 정정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의 산업부 장관 격인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경산상)은 22일 한국과 수출 규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국장급 정책대화를 할 용의가 있다면서도 "(지난달 12일 과장급 실무 접촉 이후 한국 측이) 다르게 밝힌" 부분을 먼저 정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세코 경산상은 인터뷰에서 수출 규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국장급 정책대화를 할 용의가 있지만 우선 풀어야 할 문제가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일본 정부의 수출 관리에서 우대혜택을 인정받는 '그룹A'(백색국가)에 한국이 다시 포함되려면 "신뢰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수출 규제 정책을 놓고 지난달 12일 경산성에서 열렸던 양국 무역당국 간의 과장급 접촉을 거론했다. 그는 당시 일본 측은 한국 담당자가 방일하기 전에 '협의'의 자리가 아니고 '설명'하는 자리라는 입장을 전달하고 한국 측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접촉 자리에서도 설명회임을 확인하고 5시간여 걸친 접촉의 종반에 "설명하는 자리였고, 질의응답이 있었다"고 대외적으로 발표하기로 했는데, 한국 측은 "협의하는 자리였고, (수출규제의) 철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고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세코 경산상은 "이런 식이라면 만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한국 정부가 사실상의 대항조치로 '백색국가' 대상에서 일본을 제외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같은 제도를 운용하는 나라 가운데 한국을 제외한 곳은 있어도 일본을 포함하지 않는 나라는 없다"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대응을 모색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