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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2 (일)

이슈 5세대 이동통신

SKT, MS와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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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SK텔레콤 모델들이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이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 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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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클라우드 게임은 기기에 게임을 내려받거나 설치하지 않아도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술이다. 서버 자체에서 게임이 구동되는 만큼, 저사양 기기로도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가진 5G 등 통신망만 있으면 고품질 게임을 즐길 수 있어 '게임의 미래'라 불린다.

SK텔레콤은 이날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카림 초우드리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 등 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어 양사 협력계획을 발표했다.

다음 달부터 한국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를 시범 서비스한다.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가정용 게임기) '엑스박스'의 고화질·대용량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내려받지 않아도 즐길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당초 엑스박스의 게임들은 양손에 컨트롤러를 쥐고 조작하도록 개발된 콘솔용이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게임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엑스클라우드'의 한국 내 독점 사업 운영 파트너로 활동한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리더십·네트워크 경쟁력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인프라·기술 역량을 결합, 5G 기반의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사는 10월부터 SK텔레콤의 5G·LTE 고객 체험단에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를 하고, 향후 대상을 다른 이통사 고객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초기엔 무선 컨트롤러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클라우드 게임은 모바일·온라인 게임 인기가 높은 국내 게임 시장은 물론, 그동안 콘솔 게임이 강세였던 선진국 게임 시장의 판도까지 급격히 바꿀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지난 4월말 발표한 리포트에서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가 지난해 3억8700만 달러(약 4700억원)에서 2023년 25억 달러(약 3조400억원)로 6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클라우드게임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SK텔레콤의 협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차세대 모바일 게임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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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 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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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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