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검찰 "윤석열 총장은 끝까지 남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게이트]

"조국과 동반 사퇴? 말도 안돼… 尹총장은 사퇴 언급한 적도 없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여권 일각에서 나오는 '윤석열 검찰총장 동반 사퇴' 주장에 대해 검찰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선을 긋고 있다. 한창 수사가 진행 중인 와중에 윤 총장 거취 문제가 언급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15일 "윤 총장이 무슨 잘못을 했는데 나가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냐"면서 "절대 나갈 일 없다. 끝까지 남는다"고 했다. 다른 검찰 관계자도 "지금 윤 총장이 사퇴하는 것은 그야말로 무책임하고 혼자만 살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윤 총장은 그럴 계획이 없고 그런 말을 꺼낸 적도 없다"고 했다.

실제 윤 총장은 14일 오후 대검 간부로부터 조 전 장관 사퇴 사실을 보고받고 "알았다"고만 했을 뿐 다른 언급은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에도 오는 17일로 예정된 대검 국정감사와 수사 관련 사항을 보고받고 저녁 6시 50분쯤 퇴근했다. 15일 오전에도 두 시간가량 대검 간부회의가 열렸지만 국감 준비 상황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뤄졌고 조 전 장관 사퇴나 총장 거취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내부에선 동반 사퇴 주장에 대해 조 전 장관 사퇴를 검찰의 책임으로 돌리기 위한 여권의 꼼수로 보고 있다. 조 전 장관 측에 비리가 있어 수사했을 뿐인데 마치 검찰이 정치적인 수사를 한 것처럼 몰고 가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일부 여권 주장에 윤 총장이 흔들릴 이유가 없다"고 했다. 윤 총장은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 과정에서 수사 외압을 폭로했다가 좌천당했을 때도 "내가 나가면 사건이 흐지부지될 것"이라며 자리를 지킨 것으로 알려졌다.

[양은경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