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철원 민통선 안 멧돼지 폐사체서 돼지열병 바이러스 또 검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강원도 철원의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안쪽에서 발견된 야생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또 검출됐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15일 철원군 원남면 죽대리의 민통선 내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ASF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야생 멧돼지는 이번을 포함해 7마리로 늘었다. 민통선 안에서 발견된 개체 수는 5마리이다. 나머지 2마리의 발견 장소는 비무장지대(DMZ) 안쪽 1마리, 민통선 남쪽 1마리 등이다.

ASF에 감염된 폐사체는 15일 오후 2시께 멧돼지 폐사체 수색작업을 벌이던 군인에 의해 발견됐다.

철원군은 같은 날 오후 4시 30분께 시료를 채취해 환경과학원으로 이송했으며 군부대 협조를 받아 표준행동지침(SOP)에 따라 사체를 매몰했다. 환경과학원은 이날 오전 10시께 ASF 확진 판정을 내렸다.

철원에서 발견된 감염 멧돼지는 이번이 4마리째이다. 모두 원남면에서 나왔다. 이번 발견 지점은 지난 12일 진현리의 감염 폐사체 발견 지점으로부터 1.4㎞ 정도 떨어진 곳이다.

환경부는 "멧돼지 폐사체 발견 지역에서 감염 우려 개체의 이동을 저지하기 위한 임시 차단망을 설치했고, 최근 발견 지점에서는 설치 중이며 1∼2일 내 완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