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2019 국감] 윤석열 "내부 감찰 강화하겠다..조국 수사는 신속하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검찰종창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개혁의 일부인 검찰 감찰 강화에 대해 '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의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는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檢 감찰 강화, 曺 수사는 신속히"
윤 총장은 1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감에서 "검찰은 다른 어느 기관의 감찰보다도 수사권을 갖고 감찰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개혁을 이달 중 마무리 해달라고 주문하며 검찰 감찰 강화를 강조한 점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윤 총장은 이 같이 답했다.

윤 총장은 이어 "이런 말씀들이 있는 걸 보면 기대 수준에 미치지는 못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저희들도 감찰 강도를 더 올리려고 하고 있다"며 "비위가 있어 감찰을 하면 징계를 부과하거나 또는 경징계 사안 같으면 징계절차 없이 본인이 사표를 내겠다면 사표 자체를 징계 일환으로 봐서 사표 수리를 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 사퇴한 조 전 장관 일가의 각종 의혹 관련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절차에 따라 어떤 사건이든 가능한 신속하게 하는 것이 방침"이라며 "이 사건 역시 절차에 따라 할 수 있는 한 신속한 방식으로 처리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특히 조 전 장관 수사에 대해 여야는 검찰의 수사를 두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적을 향해 칼을 휘두를 때는 영웅으로 추대하다가 (조 전 장관 수사와 함께 검찰을) 만고의 역적으로 몰고 있다"며 "조작된 여론과 군중을 이용해 검찰권을 조롱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같은당 장제원 의원도 "서초동에 오면서 (윤 총장이) 얼마나 힘들까 짠한 생각이 들었다"며 두둔하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여당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절반에 가까운 국민들이 검찰을 비판하고 검찰을 불신하면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비판하는 국민 목소리도 검토해 정리하기를 바란다"고 쓴소리를 했다.

■曺 사퇴 이후 분위기 바뀐 국감?
한편 이날 국감에서 윤 총장은 '윤중천 접대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대해 "사과를 할 경우 고소 취하를 재고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윤 총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 중 하나가, 언론으로서 해야 하는 확인 과정 없이 기사를 1면에 게재했다"며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검찰이라는 기관의 문제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소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좋지만, 언론도 그에 상응해서 사과해야 하는데 (해당 언론사는) 계속 후속 보도를 냈다"며 "해당 언론사가 취재 과정을 다 밝히고, 명예훼손 부분에 대해 사과한다고 공식적으로 같은 지면에 (게재) 해준다면 고소를 유지할지는 재고해 보겠다"고 전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