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조국 일가 수사 최대한 빨리 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사위, 대검 국정감사/ 與 “曺가족 과잉수사” 압박/ 野선 강도 높은 수사 요구/ 정책질의 사라지고 난타전/ 윤석열 “이런 종류 사건은/ 제 승인·결심 없이는 못해”

세계일보

답변하는 윤 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관련 수사 등을 놓고 거친 설전을 벌였다. 하상윤 기자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의 치열한 질의가 있어야 할 대검찰청 국정감사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와 관련한 검찰 수사를 둘러싼 정쟁의 장이 됐다. 여야가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를 놓고 난타전을 벌이면서 검찰개혁 등 국민을 위한 정책 질의는 실종됐고 수사외압으로 비칠 만한 발언들이 쏟아졌다.

17일 국회 법사위의 대검 국감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전 장관 일가 의혹 관련 검찰 수사가 과잉수사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강하게 압박했다. 표창원 의원은 “윤 총장을 지지하고 응원해오던 국민 중 다수는 윤 총장을 비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종민 의원은 “절반에 가까운 국민들이 검찰을 불신하면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 전 장관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요구했다. 주광덕 의원은 “조국 사퇴 이후 어떤 상황이라도 흔들림 없이 수사하는 게 중요하다”며 “사퇴로 수사를 유야무야하면 이후 더 국론분열과 소모적 논쟁이 크기 때문에 국익을 위해서도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특히 조 전 장관 일가 수사와 관련해 수사기관으로 유출할 수 없는 수사 사항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조국은 검찰개혁 적임자가 아니라 범죄 피의자다. 맞느냐”고 따졌고, 조 전 장관 일가 수사의 종료 기준과 수사계획 등을 거듭 추궁했다. 주 의원은 “조 장관 자녀의 불법 인턴 의혹과 관련해 관련자들의 진술이 있지 않나, 확인을 했느냐”고 물었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윤 총장을 상대로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를 직접 지시했는지, 언제쯤 수사가 종료되는지를 캐물었다.

윤 총장은 의원들 질의에 수사 관련 사항이라 답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저에게 부여된 일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이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조 전 장관 수사 처음은 총장이 지시했나”라는 민주당 백혜련 의원의 질의에는 “이런 종류 사건은 제 승인과 결심 없이는 할 수 없다”며 “그러나 논의가 어떻게 시작됐는지, 그 과정이 어땠는지는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과 관련한 향후 수사에 대해선 “최대한, 가능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방침”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결국 이날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조 장관 수사를 둘러싼 수사와 관련해 대부분의 질의 시간을 보내며 정작 시급히 처리해야 할 검찰개혁 등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질의는 뒷전으로 밀려났다. 남은 국감에서도 조국 정국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국감 무용론 등이 고개를 들 것으로 보인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