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칼 뽑은 윤석열 “‘별장접대’ 보도, 사과 받아야겠다” [조국 사퇴 이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인 아닌 검찰 기관에 대한 문제” / ‘언론사 고소 취하 어떠냐’ 질의에 / “취재과정 밝히고 1면 사과 땐 재고”

세계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건설업자 윤중천(구속)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한겨레21 의혹 보도와 관련해 “개인이 아닌 검찰이라는 기관에 대한 문제”라며 “사과를 받아야겠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윤 총장은 이날 ‘고소를 취하하는 게 어떠냐’는 의원들 질의에 “해당 언론사가 취재 과정을 다 밝히고 명예훼손 부분에 대해 사과한다고 공식적으로 같은 지면에 (게재) 해 준다면 고소를 유지할지는 재고해보겠다”고 말했다. 해당 보도는 윤 총장이 과거 윤씨 소유의 강원 원주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한겨레신문 1면에도 게재됐다. 대검은 즉각 오보라고 대응했고, 윤 총장은 해당 보도에 관여한 기자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했다.

이와 관련, 검찰 출신인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검찰권 남용’을 들어 고소 취하를 윤 총장에게 권유했다. 금 의원은 “대단히 잘못된 오해를 부르는 기사”라면서도 “국회의원,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 같은 사람들은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검찰총장이 고소인이 되는 사건이 있는 게 과연 적절한가”라고 질의했다.

세계일보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전 질의를 마친 뒤 승강기를 타고 퇴장하고 있다. 강남일(왼쪽부터) 대검 차장검사,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윤 총장,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이에 윤 총장은 “살면서 누구를 고소해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면서 “인터넷, 유튜브 이런 데서 어마무시하게 공격받았지만, 이를 한 번도 고소한 적은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 중 하나가, 언론으로서 해야 하는 확인 과정 없이 기사를 1면에 게재했다”면서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검찰이라는 기관의 문제일 수 있다”고 맞섰다. 윤 총장은 “고소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좋다”면서도 “언론도 그에 상응해 사과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해당 보도는 검찰총장이 윤씨에게 접대를 받았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인식시키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윤씨가 총장을 접대하지 않았다는 건 이미 밝혀졌다. 계속 고소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가”라고 물었지만, 윤 총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앞서 윤 총장은 해당 보도가 나오자 참모들한테 “건설업자 별장에 놀러 갈 정도로 대충 살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 접대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재수사를 받은 끝에 강간치상 등 혐의로 구속기소돼 지난 14일 징역 13년을 구형받았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