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경미한 학교폭력, '한 번'까지는 학생부 기재 안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조해람 기자, 오세중 기자] [1~3호 조치 받으면 '1회' 기재 유보…두번째부터는 기재]

머니투데이

/삽화=이지혜 디자인기자



내년 3월부터 경미한 학교폭력 한 번까지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기재되지 않는다. 단 두 번째부터는 학생부에 가해 사실이 기재된다.

교육부는 21일부터 40일 동안 이런 내용을 담은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 등 4개 법령 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를 실시했다. 이번 법령 개정은 지난 1월30일 발표한 '학교폭력 대응절차 개선방안'과 지난 8월 개정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다.

교육부가 입법예고한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 개정안은 학교폭력 가해학생 중 상대적으로 가벼운 조치인 '1~3호 조치'를 받아 이행한 학생은 1회에 한해 가해 사실을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1호 조치는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호 조치는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이나 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3호 조치는 교내 봉사다.

단 재학기간 중에 학교폭력으로 또 조치를 받으면 학생부에 가해 사실이 기재된다. 이때는 앞서 기재를 유보했던 조치도 함께 기재된다. 기재유보 조치의 유효기간은 조치일로부터 3년이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업무를 일선 교육지원청이 직접 맡고, 학교의 학교폭력 자체해결 여부를 심의하는 전담기구를 둬 학부모가 3분의 1 이상 포함되도록 하는 방안도 입법예고됐다. 또 학교폭력 사안을 고의적으로 축소·은폐해 징계의결을 요구받은 교육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원에 대해 기존 징계기준보다 1단계 높은 징계를 의결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입법예고를 거쳐 내년 초 이 개정안들을 시행할 예정이다.

조해람 기자 doit92@mt.co.kr, 오세중 기자 dano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