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4 (월)

매경 스타브랜드 대상 열려…"고객 마음속 똘똘한 혁신 브랜드 불황 파고 훌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김웅철 매경비즈 대표(왼쪽)가 `2019년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프리미엄아파트 부문 대상을 받은 e편한세상 브랜드의 김윤전 대림산업 상무에 상패를 건네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도전을 거듭한 결과,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40개의 혁신 브랜드가 '대한민국 스타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매경미디어그룹은 12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올 한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40개를 선정해 시상하는 '2019 소비자 선정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매일경제

김웅철 매경비즈 대표가 환영인사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웅철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 대내외 환경은 녹록지 않았고 저성장, 양극화, 저출산과 고령화, 기후변화와 같은 이슈들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전망을 어둡게 하는 등 올해는 기업에게 그 어느 때보다 혹독한 한 해였다"며 "악조건 속에서도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토대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수상 기업을 보면 뿌듯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스타브랜드 대상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의 후원을 받아 산업별로 산업 동향 및 시장점유율을 분석하고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수상 기업을 정한다.

특히, 소비자 본조사에서는 매경미디어그룹과 소비자브랜드평가원이 공동으로 온라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각각 450점과 900점을 만점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점수가 매겨진다. 올해는 국내에 거주하는 만 16세 이상 1만5480명(남성 7863명, 여성 7617명)을 대상으로 지역별, 연령별, 직업군별로 지난 5월 1일부터 7월 21일까지 조사가 이뤄졌다.

이어지는 공적서 심사에서는 심사위원단이 브랜드 리더십에 300점, 브랜드 경쟁력에 300점, 미래 가치에 300점을 각각 배정해 모두 900점 만점으로 최종 수상기업 35개의 4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매일경제

김동훈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가 심사평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동훈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만족을 넘어선 그 무언가를 제공하지만 그건 쉬운 일이 아니다"며 "소비자들이 이성을 뛰어넘는 충성도를 보이는 브랜드, 소비자들이 설렘과 즐거움 등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도록 해 주는 브랜드, 즉 시간이 흘러도 소비자들로부터 열렬한 지지와 존경을 이끌어내는 브랜드가 바로 이 시대의 스타브랜드"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스타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들은 이 같은 어려운 일을 꾸준히 해왔다고 생각한다"며 "장시간에 걸친 꾸준하고 용기 있는 투자와 교감하고 싶은 고객의 페르소나(persona)에 대한 깊은 이해의 결과 이같은 브랜드가 탄생했다"고 치켜세웠다.

매일경제

수상자들이 상패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김재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스타브랜드 대상의 프리미엄아파트 부문에서는 e편한세상, 저축은행은 KB저축은행, 통신쇼핑몰은 KT Shop, 키즈 TV는 KT 키즈랜드, 디지털자산관리는 SOL Rich(쏠리치), 통신멤버십은 U+멤버십, 알로에건강기능식품 부문은 그린알로에, 건강기능식품은 락피도, 프로바이오틱스는 락피도 프로바이오틱스 베이비, 렌터카는 레드캡렌터카가 수상했다.

대형 슈퍼부문에서는 롯데슈퍼, 전자제품전문점은 롯데하이마트, 라이프스타일오피스텔은 르피에드, 자동차금융플랫폼은 마이오토, 퀵서비스레스토랑은 맥도날드 맥올데이, 마스크팩은 메디힐, 중고휴대폰거래플랫폼(무인매입기)은 민팃(MINTIT), 무증빙지출관리는 비즈플레이, TV는 삼성 QLED 8K, 지역화폐는 서로e음이 영광을 가져갔다.

또 사이버대학은 서울디지털대학교, LED마스크는 셀리턴 LED마스크, 모바일주문서비스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자동차정비는 스피드메이트, 프라이빗뱅킹은 신한 PWM, 알로에화장품은 알로에스테, 모바일간편적금은 올원5늘도적금, 금융통합멤버십은 위비멤버스, 방범보안은 윈가드, 외식프랜차이즈는 이차돌이 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서민주거안정제도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공공 안전먹거리브랜드 부문은 청정숲푸드, 수입차 020플랫폼은 카비, 혁신소형가전은 텐마인즈, 전자담배는 플룸테크, 모바일체험쇼핑은 핑거쇼핑(AR/VR), 주식자금서비스는 하이스탁론, 욕실토탈브랜드는 한샘바스, 도시락프랜차이즈는 한솥도시락, 블랙박스&HUD는 현대폰터스가 수상했다.

이 중 그린알로에, 락피도 프로바이오틱스 베이비, 서울디지털대학교, 스피드메이트, 알로에스테, 한솥도시락 등 6개 기업은 6년 연속 대한민국 스타브랜드 자리를 지켰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