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당 "文, '논문표절 의혹' 추미애 법무 내정…'5대 원칙' 약속 어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성호 청년부대변인 "대학원생·연구원 절망"

-추 후보자 측 "논문작성 기준 정비되기 전" 해명

헤럴드경제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자유한국당은 13일 "논문 표절을 근절하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이 논문 표절 의혹이 있는 이를 법무부 장관으로 내정한 것은 황당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논문 표절 논란이 생긴 데 따른 비판이다.

문성호 한국당 청년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비리 장관 후임으로 논문 표절 의혹이 있는 인사를 법무부 장관(후보자)으로 임명한 문 대통령은 국민 앞에서 한 약속을 지킬 생각이 있기는 한 것인가"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부대변인은 "연이은 문 정권 인사의 연구윤리 위반 의혹을 보며, 논문 완성을 위해 끼니도 거르고 연구하는 대학원생들은 절망할 뿐"이라며 "문 대통령은 한국당이 발목을 잡는다고 변명하지 말고, 스스로 제시한 인사 검증 기준이 지켜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3년 전 한 포럼에서 박근혜 정부의 인사를 비판한 후 5대 인사 원칙(병역면탈·부동산 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 인사의 고위공직 배제)을 약속했다"며 "추 후보자는 대학원생과 연구원의 좌절감을 딛고 공직에 올라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추 후보자 측은 현재 거론되는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당시는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등 학계의 논문작성 기준이 정비되기 전"이라고 해명했다.

추 후보자는 지난 2003년 연세대 경제대학원 공공발전 전공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WTO하의 한국 농촌발전 전략 연구 : 농촌 어메니티 개발을 중심으로'란 제목의 논문을 썼다. 이 논문의 일부 문장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국립농업과학원에서 나온 과거 논문과 상당 부분 일치해 표절이 의심된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