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세돌9단 은퇴 대국 다음주 개막…AI '한돌'과 3연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NHN, 한게임 바둑서 기념이벤트도 진행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이 다음주 개막한다. 탄생 2주년을 맞는 NHN의 바둑 인공지능(AI) '한돌'과의 3연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NH은 K바둑, SBS와 함께 주최하는 이세돌 9단과 한돌의 대국을 오는 18일부터 서울 서초구 양재동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19일까지 열리는 1,2국은 이곳에서 개최되며, 마지막 3국은 이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오는 21일 오후 12시에 펼쳐질 예정이다.


은퇴대국은 제한 시간 각자 2시간에 초읽기 1분 3회, 대국은 3번기 치수 고치기로 진행된다. 첫판은 이 9단이 두 점을 깔고 덤 7집 반을 한돌에 주고 시작한다. 미리 돌을 깔고 시작하는 접바둑이기 때문에 이 9단이 유리하다. 그럼에도 1국에서 이 9단이 지는 경우, 2국에선 3점을 깔고 시작하게 된다.


한돌은 NHN이 지난 2017년 12월 선보인 바둑 AI 프로그램이다. 지난 1999년부터 NHN이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며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바둑을 익혔다. 지난 1월 국내 1~5위 프로 기사들과의 대결에서 전승을 기록했다. 지난 8월에는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 첫 참가해 3위에 오르기도 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NHN은 이 9단의 은퇴와 한돌 2주년을 기념해 한게임 바둑에서 '굿바이이세돌' 이벤트를 시작한다. 은퇴 대국에 앞서 '승부를 예측하라' 이벤트를 통해 대국 관련 퀴즈 3문항을 맞히면 이세돌9단의 휘호가 포함된명국선 세트(5명)와 정관장홍삼정에브리타임(30포), 한돌캐릭터 후드집업(30명), 그리고 한돌 30일이용권(100명)을 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다.


'한돌이와 즐겨라' 이벤트에서는 '한돌 럭키박스'와 '축생일 한돌'을 증정한다. '핵인싸! 한돌' 아이템을 구매하는 이용자에게 추첨을 통해 신세계 백화점상품권 30만원권(1명)과 바둑머니10억(10명), CGV 영화관람권(30명)을 제공한다.


NHN 관계자는 "이세돌9단의 은퇴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그가 선보인 멋진 대국들을 바둑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하고 싶어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한게임 바둑에서 이세돌 프로와 한돌과의 기념 대국은 물론,그가 남긴 역사적인 명국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