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홍익표 "'조국 대리시험' 기소 검사, 윤석열 검찰의 X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기소한 일부 검사가 “윤석열 체제 검찰의 X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2일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의견을 전했다. 조 전 장관 기소 내용 중에 아들의 대학 온라인시험을 대신 봐줬다는 이유로 대학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한 것이 조 전 장관에 대한 기소 자체를 검찰 스스로 희화화시켰다는 것이 홍 의원 주장이다.

홍 의원은 “이번 수사검사 중에 일부가 윤석열 검찰 체제 X맨이 아닐까 싶다”며, “조지워싱턴대 성적사정 업무방해죄를 기술했는데 이게 얼마나 조국 장관 기소 내용을 희화화시킬지를 전혀 고려하지 못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홍 의원은 “이거 하나 들어간다고 죄가 더 높아지는 것도 아닐 텐데 이거를 넣어서 조국 전 장관 기소가 전체적으로 희화화된 것”이라며 “조지워싱턴대 문제는 대한민국 우리 어머니들, 부모님들의 절반 이상을 잘못하면 범죄 혐의로 몰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의원은 “저도 대학생인 아이가 있는데 리포트 쓸 때 옆에서 조언해 주고 물어보면 아버지로서 조언할 수 있다. 결국 아이가 성적이 잘 나오면 그게 업무방해죄가 되느냐”고 되물으며 검찰의 기소가 무리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홍 의원은 “조지워싱턴대가 업무 방해됐다고 우리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것도 아닌데 미국 대학의 업무까지 신경써주는 대한민국 검찰이 이제 국제검찰이 된 것 같다”며 거듭 검찰 행태를 비꼬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