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e글중심] 스타강사 주예지 용접공 비하 논란…“직업 귀천 언제 사라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사진 주예지 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빼어난 외모로 ‘K-POP에 이은 K-Math’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국내외에서 인기를 모으는 수학강사 주예지씨가 용접공 비하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지난 1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라이브 방송 중 ‘수능 가형 7등급은 나형 1등급이 동급’이라는 시청자 댓글에 “아니다. 수능 수학 가형에서 7등급 받을 정도의 실력이면 용접 배워서 호주 가야한다”며 용접하는 시늉을 한 것이 발단입니다.

용접공을 흉내 내며 웃은 주예지는 ‘용접공 비하 발언 아니냐’는 시청자들의 댓글에 “제가 더워서 헛소리를 하고 있죠”라고 덧붙였지만, 해당 영상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로 확산되며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대한용접협회에서도 주예지의 발언은 명백한 직업 비하라며 공식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주예지가 14일 오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방송 도중 특정 직업을 언급한 것에 대해 해당 직업 종사자와 라이브 방송을 시청한 분들에게 불편함을 끼쳤다. 죄송하다”고 사과했지만, 네티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용접공과 같은 전문 기술직은 해외에서는 (타 직종보다) 훨씬 대우 받는다”며 해당 발언이 “국내에 만연한 엘리트 우선주의” 때문이라고 비판합니다. 반면, 강사에 대한 비난이 과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공부를 안 할 경우의 다른 진로를 이야기해준 것 뿐”이라며 “오히려 기존의 차별 의식에서 해당 발언을 받아들이는 것 아니냐”는 겁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이국종 닥터헬기에 무슨 일이…“이순신 질투하는 선조같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다음



금형업종 15년차 입니다

"저는 설계, 관리에 불과합니다만 용접 하시는 모든 분들 존경 합니다. 세부 견적 에서도 용접 단가가 제일 셉니다. 특히 조선업, 무슨 말이 더 필요합니까? 기계 일을 사람이 대신한 거고 거기에서 대한민국 강사도 먹여 살릴 자금이 마련된 건데요."

ID '8등신이아니라7등신이 미인이다'

■ #네이버



이 강사만의 문제냐?

"솔직해지자. 방송에서 "공부 안 하면 추운데 추운 데서 일하고 더우면 더운 데서 일한다" 는 발언에 공감하고 어록이라면서, 강사의 저 발언에는 이 정도까지 하는 이유가 뭐야? 내가 명수옹을 디스하고 저 강사를 감싸는 것이 아니다 그저 내가 말하고 싶은 건 이 정도 잘못에는 그냥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면 그냥 넘어갈 줄도 알아야 한다는 거야."

ID 'ultr****'

■ #다음



사실 우리가 흔히하는 기술직 천시 현상입니다

"공부 못하면 기술 배워라. 말이 잘못되었죠. 공부가 1순위라는 전제가 깔린 말이죠. '공부가 적성에 안 맞으면 다른 쪽을 알아봐라'라고 해야죠. 공부제일주의 끝난지가 언젠데 그렇게 공부 잘해서 서울대 나와서 9급공무원 합니까? 기술직은 정년이 없어요. 기술인의 시대가 도래중입니다. 기술인 여러분 자긍심을 가지세요."

ID 'DK'

■ #보배드림



영상보고 왔는데 이게 왜 비하냐?

"용접하는 사람에게 넌 몸도 약하니 공부해서 성공해라 하면 공부하는 사람 비하인거야? 용접하는 직업이 천한 걸로 인식하고 있으니까 비하라고 생각하는것으로 생각된다. 영상보고 와 봐라~"

ID '패배를 인정한다'

■ #다음



손에 기름때 묻혀가며

"기능인들은 오늘도 하루를 산다. 칭찬은 안 바란다. 비하는 하지마라. 의사, 판사들이 대우 받는 세상이지만 기능인들이 대우받는 나라가 최고의 선진국이지"

ID 'wjdf****'

■ #네이버



엔지니어들 무시하고 천대하는 국가 망한다.

"임진왜란 때 끌려 간 도예공들 전쟁 끝나고 귀국 안 한 사람 많다. 일본 문화 꽃을 피우고 조선은 그 뒤에 망했다. 수학은 실생활, 과학 분야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용접도 마찬가지다. 쇠와 쇠를 붙이는 건데...가열온도, 이음새 재질...등등 수학적 사고가 들어가는 거다."

ID 'cyk3****'

윤서아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와이고수〈한석원이 용접기술 발언했을시.txt〉





2. 보배드림〈일본의 무시무시한 여자.JPG〉

3. 오늘의유머〈오늘도 평화로운 인도〉



4. 오늘의유머〈고대 로마의 반려견〉

5. 웃긴대학〈선 지키면서 저주하기.jpg〉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