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4 (토)

21일부터 통합연금포털서 모든 연금상품 비교·가입·해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감원 ‘연금계좌 원스톱 서비스’

앞으로는 연금계좌 가입과 이체, 해지, 연금개시 신청을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100lifeplan.fss.or.kr)에서 한번에 할 수 있게 된다. 또 금융회사 곳곳에 흩어져 있는 연금저축의 수익률과 수수료율 등을 소비자가 한눈에 비교해 맞춤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금감원은 통합연금포털을 21일부터 개편해 ‘연금계좌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가입, 이체 등을 원하는 소비자는 통합연금포털에서 연계된 각 금융회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금감원은 소비자가 원하는 금융회사를 손쉽게 선택할 수 있게 금융사별 연금저축 수익률·수수료율 공시 항목을 신설해 수익률과 수수료율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중도 해지와 연금 수령 시 세금 부담액을 계산할 수 있는 ‘간편 세금 계산 시스템’과 회원가입 없이도 나이, 은퇴 시기 등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노후 필요자금과 월 생활비 필요액을 알 수 있는 ‘내게 맞는 상품 찾기’도 추가했다.

금감원은 퇴직연금 사업자가 취급하는 모든 원리금 보장 상품 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이르면 다음달 중 구축하고, 연금포털 조회 서비스를 휴대전화 등 모바일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올해 말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김은성 기자 kes@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