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與공관위, '노무현·문재인' 표기 불허…9일부터 후보자 면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는 주말부터 후보자 여론조사 진행

여론조사서 전·현직 대통령 이름 사용 불가

CBS노컷뉴스 박희원 기자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 지역구 238곳에 대한 후보자 공모 결과 총 475명이 접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들에 대한 공천 심사는 다음달 9일부터 시작된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원혜영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복수신청 지역 135곳, 원내 단수 지역 64곳, 원외 단수 지역 35곳 등 총 234개 지역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 일정 등을 논의했다.

공천신청자에 대한 평가는 정체성 15%, 기여도 10%, 의정활동능력 10%, 도덕성 10%, 면접 10% 등으로 결정된다.

오는 주말에는 적합도를 평가할 여론조사도 진행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여론조사 문항과 관련해 전·현직 대통령(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름 사용 등을 사용하지 않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경선 여론조사 시 대표 경력에 전·현직 대통령 이름이 들어간 직함을 빼도록 한 것.

앞서 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근무 기한을 기존 6개월에서 1년 이상으로 늘리고 대통령 이름도 사용하지 않기로 하고, 이같은 결정을 공관위에 전달했다.

한편,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 이의 신청과 관련한 논의는 이날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