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추경, 개학연기"… 코로나 대처 '총동원령' 내린 민주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머니투데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추가경정 예산 편성과 개학 연기 등 '총동원령'을 내렸다. 급속한 감염 확산에 따른 국민들의 불안감과 경제전반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정부·여당의 대처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함에 따라 민심 이반이 본격화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대응 단계를 '격상'에서 '심각' 단계로 올린 정부는 민주당과 추경 편성, 개학 연기를 포함한 구체적인 추가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는 즉시 코로나19 긴급 대응을 위한 추경을 편성해서 국회에 보고해달라"고 촉구했다.

구체적인 추경 규모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으나 "예비비(3조4000억원) 이상"이라는 기준을 제시했다. 이날 오후 당정은 비공개 협의회를 열고 추경 규모 등 대응책을 논의한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가 긴급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신속히 추경안을 보고하고, 국회는 심의할 수 있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하는 즉시 국회 심의에 착수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회도 곧바로 비상대응에 착수하겠다"며 "내일 국회 차원의 코로나19 대책 특위를 구성하는 데로 비상한 지원 마련에 착수하겠다"며 추경을 위한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의 코로나19 추경 원칙에 대해 △폭넓고 선제적인 방역활동을 위한 충분한 편성 △관광·숙박·음식·소매업 등 자영업 피해와 제조기업 지원, 내수경제 진작을 위한 편성 △대구·경북 지역을 위한 편성 등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경안 보고 시점도 제시했다. 이 원내대표는 "다음 주 후반 예정된 코로나종합경기대책에서 추경의 틀을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교육당국에는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을 연기하는 대책을 요구했다. 3월 개학이 다가오면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증폭한 데 따른 것이다.

개학 연기는 앞선 당정 협의에서 논의된 방안이나 즉각적인 검토 대상은 아니었다. 교육부는 지난 21일 초·중·고교 개학 연기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었다. 교육부가 개강 연기를 권고한 4년제 대학들의 91%는 개강을 1~2주 미뤘다.

이 원내대표는 "향후 1~2주가 매우 중요한 시기로 판단된다"며 "교육당국은 대구·경북은 물론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을 연기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치원, 초등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맞벌이 가정의 육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가족돌봄휴가를 적극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며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동참을 위해 저소득 가정의 경우 현행 제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돌봄휴가 기간에 임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확진자가 급증한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이미 개학 연기를 단행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전체 학교의 개학을 한 주 뒤로 연기했으며, 경북도교육청은 전날 유치원과 초·중·고교, 특수학교 개학 연기를 교육부에 요청했다.

민주당이 정부와 국회 차원의 총동원령에 나선 이유는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들이 급증하면서 코로나19 사태가 급속한 확산세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556명이며, 이 가운데 4명이 사망했다. 전체 확진자 가운데 대구·경북 환자는 465명이며,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는 306명에 달한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단계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했다.

이 원내대표는 "신천지의 투명하지 않은 대응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방역당국 지시에 순응하고 스스로 우리 국민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특단의 결단도 요구한다"고 말했다.

서진욱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