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부 "매일 마스크 350만장 공급"…내일부터 판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품귀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26일 오전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오후에 들어올 마스크 구입을 위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2020.02.26.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품귀 현상으로 보건용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국민들의 불안감이 27일부터는 어느 정도 해소될 전망이다.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내일부터 우체국(우정사업본부)·하나로마트(농협)·공영홈쇼핑·약국 등 공적 판매처에 매일 350만장의 보건용 마스크를 공급하고, 일반 소비자들이 이를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가 이날 개정·시행된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마스크 생산업자가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 판매처로 출고하도록 했다. 판매업자의 수출은 금지하고 생산업자도 당일 생산량의 10% 이내로 수출을 제한했다.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이날 중대본 브리핑에서 “오늘 생산량부터 적용되는 조치이므로 실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것은 내일(27일)부터가 될 것”이라며 “마스크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마스크 대란을 해소하고 수급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에는 매일 보건용 마스크 100만장을 우선 공급하고, 의료기관 등 방역현장에는 매일 50만장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 처장은 “수출제한과 공적 판매처 출하를 통해 국내 유통물량이 늘어나면 많은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신천지 교인 전체 명단 확보, 오늘 각 지자체 배포


정부는 전날 신천지교회 측으로부터 21만2000명의 전체 신도 명단을 확보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 명단을 전달해 이들의 증상 여부를 파악하고, 유증상자는 자가격리 조치한 뒤 자택을 방문해 검체 체취 및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정부는 우선적으로 대구지역 신도 9000여명에 대한 명단을 입수해 증상이 나타난 1300여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오늘 중으로 검사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중대본 브리핑에서 “모든 조치가 신속하게 시행되도록 중대본과 지자체는 긴밀히 협의하며 공동 대응할 것이며 중간과정을 투명하게 밝혀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각 지자체가 신천지 교인 명단의 보안에 각별히 신경 써줄 것을 당부했다. 김 차관은 “또 다른 차별과 불신을 야기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감염병 방지를 위한 목적 이외의 유출과 사용을 금지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신천지 측이 제공한 신도 명단이 부실할 가능성에 대해선 “해외 신도 수에 따라 전체 신도 수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국내 신도에 대한 명단을 전부 확보했다”며 “누락되거나 고의로 제출하지 않을 경우 방역적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대구지역 병상·의료인력 확보


머니투데이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급증하고 있는 25일 오후 대구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2020.02.25. lmy@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대구지역 병상 확보문제와 관련해 3월1일부터 경북대병원, 대구의료원 등 기존 대구 지역뿐만 아니라 대전·충청권과 경남 마산 지역의 병상을 포함해 총 1600여개의 가용병상을 확보하기로 했다.

확진 환자가 즉시 입원하지 못하고 대기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현지 병원에 전담관리 인력을 파견하는 등 개선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의료인력 부족 문제는 자원봉사 의료인 모집을 통해 해소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대구지역 봉사를 지원한 의료인력은 의사 11명, 간호사 100명, 간호조무사 32명, 임상병리사 22명, 행정직 40명 등 총 205명이다. 김 차관은 “아직도 더 많은 의료인들이 필요한 만큼 뜻 있는 분들의 신청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3월8일까지 전국 어린이집 휴원


정부는 영유아의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27일부터 3월8일까지 전국 어린이집을 휴원하기로 했다. 휴원에 따른 돌봄공백 문제에 대해선 어린이집에 당번 교사를 배치해 긴급보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긴급보육을 사용하는 사유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어린이집은 긴급보육 계획을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보호자에게 안내해야 한다. 보호자가 근로자인 경우 가족돌봄 휴가 제도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 차관은 “휴원을 하더라도 꼭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겨야 하는 부모님들이 계실 것”이라며 “적지 않은 가정에서 문제점을 호소하리라 예상한다. 현재 휴원하고 있는 75% 정도의 어린이집도 당번 교사를 지정해 정규적인 보육과 마찬가지로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동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정에서 아이를 돌볼 수 있는 가정의 경우에는 최대한 어린이집 이용을 당분간 자제해 달라는 의미가 이번 휴원의 가장 큰 목적”이라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P모건 “한국, 최대 1만명 감염”…정부 “섣부른 판단”


정부는 미국의 투자은행 JP모건이 한국의 코로나19 사태가 다음 달 20일쯤 정점을 찍을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한데 대해 “아직까지는 그런 판단을 신뢰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김 차관은 “정부도 JP모건 발표를 의논했지만 아직은 중국 측이 발표했던 전파력에 대한 통계수치 등 여러 가지를 비교분석해야 되는 시점”이라며 “어느 정도 안정적 예측이 가능해져 정부가 공식적으로 말할 수 있는 시기가 오면 확인해드리겠다”고 했다.

그는 “JP모건과 같은 민간기구에서는 좀 더 자유롭게 분석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정부 입장에서도 내부적으로 분석하고 있지만, 그 분석이 나중에 차이가 있을 때의 부작용까지도 예상하면서 공개해야 하기 때문에 제한이 있다”고 말했다.


"가짜 접촉자 행세, 확진자 영수증만으로는 불가능"


정부는 일각에서 제기된 ‘환자가 다녀간 식당이나 영화관 등의 영수증을 구매해 가짜 접촉자 행세를 하며 휴가나 공가 등 부당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김 차관은 “영수증만 가지고는 생계보조금 등을 수령할 수 없다. 정부나 지자체가 발행한 자가격리에 대한 명령서가 있어야 되고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그런 사실이 확인돼야 되기 때문에 영수증으로 불법적 이익을 취할 수 없다”고 했다.

4.15 총선 선거운동 과정에서 접촉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선거운동과 관련된 집회의 경우 집회를 주관하는 측에서 정부의 행사·집회에 관한 지침(연기·취소)에 따라 적절히 행동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