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금융상품한눈에, 10만원 씩 24개월 |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3월 4주차 24개월 기준 은행 정기적금 상품(장병적금 제외) 최고우대금리는 3.20%로 전주와 동일했다. 산업은행은 핀크와 함께 SKT 이용자에게 5%까지 금리를 우대해주는 ‘T high5 적금’을 출시하며 홍보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럴수록 우대금리를 받으려면 우대조건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적금 상품 가입을 원한다면 금융상품한눈에 ‘일부제한’ 검색으로 내게 맞는 적금을 찾을 수 있다.
22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사이트 ‘금융상품 한눈에’에 따르면, 부산은행의 ‘걷고싶은 갈맷길적금’이 3.20%로 가장 높았다.
부산은행의 ‘걷고싶은 갈맷길적금’은 영업점 가입 상품이며, 우대조건은 걷기실천서약 시 0.2%p, 갈맷길탐방 시 0.1~1.0%p, 썸뱅크신규가입 시 0.3%p, 장애인우대이율 0.1%p 제공한다.
하나은행의 ‘내집마련 더블업적금’이 3.00%로 그 뒤를 이었다. 하나은행의 ‘내집마련 더블업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텔레뱅킹 가입이 가능하다.
예금 가입일 당행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가입하고 만기에 해당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한 경우 연 1.5%p 우대해준다. 중도해지시 미적용된다.
하나은행의 ‘주거래하나 월복리적금’이 2.90%로 그 뒤를 이었다. 하나은행의 ‘주거래하나 월복리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텔레뱅킹 가입 모두 가능하다.
우대조건은 적금만기 전전월말 기준 본인명의 당행입출금통장을 통해 계약기간 2분의 1 이상 이체된 주거래실적 1종 보유한 경우 연 0.8%p까지 우대되며, 주거래실적 2종이상 보유한 경우 연 1.2%p 우대된다.
온라인 재예치 시 연 0.1%p 추가 우대된다. 최대우대금리는 연 1.3%p까지 우대된다.
우리은행의 ‘우리SUPER주거래적금(정액적립식)’이 2.80%를 제공해 네 번째로 최고우대금리가 높았다. 우리은행의 ‘우리SUPER주거래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 모두 가능하다.
최대 연 1.3%p 우대되며 신규가입 시 최대 0.2%p, 급여나 연금이체 시 연 0.5%p, 공과금 자동이체 시 연 0.2%p, 우리카드실적 및 당행 결제계좌 지정 시 연 0.2%p, 우리은행 개인대출 이자납부 시 연 0.2%p 우대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의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 ‘KB선생님든든적금’, ‘KB펫코노미적금’, 우리은행의 ‘우리SUPER주거래적금’(자유적립식)이 2.60%로 다섯 번째로 높았다.
국민은행의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다. 1인 가구인 경우 공과금 자동납부 시 연 0.1%p, 1코노미카드 보유 시 0.1%p, 외화환전 실적 시 연 0.1%p 우대된다. 스마트1코노미 우대로는 KB마이머니 가입 시 연 0.1%p, 리브 계좌등록 시 연 0.1%p, 리브 메이트 가입 시 연 0.1%p까지 우대된다.
국민은행의 ‘KB선생님든든적금’은 참교육 우대이율 연 0.4%p 우대받을 수 있다. 참교육 우대이율은 유치원·초·중·고교 및 대학(대학원 포함 시간강사와 기간제 교사 포함)에 재직중인 교사, 교수, 행정직원과 공무원, 교육부 및 교육(지원)청에서 퇴직해 공무원·사학연금을 받는 경우다.
주거래 우대이율도 연 0.2%p 받을 수 있다. 주거래 우대이율은 적금 신규일이 포함된 달 1일부터 3개월이 경과한 날이 속한 달의 말일까지 KB국민은행 통장으로 급여이체실적 월 합산금액 50만원 이상, 연금수령실적, KB국민카드 매입실적 합산금액 30만원 이상인 경우다.
적금 신규일로부터 3개월 경과한 날이 속한 달 말일 기준 입출금내역 및 금융정보 무료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KB스타알림’ 앱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KB스타알림 앱 가입 우대이율’ 연 0.1%p 제공해준다. 국민은행의 ‘KB선생님든든적금’은 영업점 또는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다.
국민은행의 ‘KB펫코노미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상품이다. 이 상품은 추천 우대이율 최고 0.2%p를 제공한다. 적금 신규 시마다 계좌 별로 제공한 추천번호를 다른 사람이 신규 입력하는 경우 추천번호를 제공한 계좌, 추천번호를 입력한 계좌 각각 0.1%p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 펫코노미카드’를 보유한 실적이 있는 경우 연 0.2%p 우대받을 수 있다. 또한 이 적금 계좌 별 제공되는 전용화면에 인터파크 pet 앱에서 발급된 ‘KB펫코노미적금 금리우대 쿠폰’을 등록한 경우 연 0.2%p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의 ‘우리SUPER주거래적금’(자유적립식)은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 모두 가능하다. 최고우대금리 연 1.3%p까지 제공된다.
신규가입 시 최대 0.2%p, 급여나 연금이체 시 연 0.5%p, 공과금 자동이체 시 연 0.2%p, 공과금 자동이체 시 연 0.2%p, 우리카드실적, 당행 결제계좌 지정 시 연 0.2%p, 우리은행 개인대출 이자납부 시 연 0.2%p 우대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의 ‘신한 두배드림 적금’과 우리은행의 ‘위비짠테크적금’은 2.50%를 제공했다.
신한은행의 ‘신한 두배드림 적금’은 영업점 방문,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 모두 가능하다. 본인명의 신한은행 입출금계좌로 매월 10만원 이상 입금실적이 12개월 이상인 경우 최대 연 1.25%p 가산금리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의 ‘위비짠테크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모두 가입 가능하며, 우대금리 최대 연 1.3%p까지 제공된다.
첫거래 고객 연 0.2%p, 금리우대 쿠폰 등록 시 연 0.2%p, 위비톡과 위비톡알림이용고객은 연 0.3%p, 재테크(짠테크)적립플랜횟수 충족 시 연 1.0%p 우대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의 ‘KB내맘대로적금’과 경남은행의 ‘건강한둘레길적금’이 2.45%로 그 뒤를 이었다.
국민은행의 ‘KB내맘대로적금’은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다. 급여이체 시 연 0.1%p, 카드결제계좌 시 연 0.1%p, 자동이체저축 시 연 0.1%p, 아파트관리비이체 시 연 0.1%p, KB스타뱅킹이체 시 연 0.1%p, 장기거래 시 연 0.1%p, 첫거래 시 연 0.1%p, 주택청약종합저축 시 연 0.1%p, 소중한날인 경우 연 0.1%p 우대해주며 최대 연 0.6%p까지 가능하다.
경남은행의 ‘건강한둘레길적금’은 영업점과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이 가능하다. 우대조건은 둘레길탐방 연 0.3%p. 금연성공 연 0.5%p, 헬스라이프실천 연 0.2%p, 건강업종 신용카드이용 연 0.1%p, 비대면채널가입 연 0.1%p 우대된다.
수협은행의 ‘Sh평생주거래우대적금’은 2.40%를 제공했으며, 전주대비 0.2%p 감소했다. 수협은행의 ‘Sh평생주거래우대적금’은 영업점 가입 상품이며, 최고우대금리 연 1.2%p까지 제공된다.
최초예적금고객, 재예치, 장기거래 시 각각 0.05%p로 거래 고객 우대금리 최대 0.1%p 제공하며, 자동이체 출금실적 3건 이상 있을 시 0.2%p를 제공한다. 또한 급여나 연금이체, 수협카드결제 시 각각 0.3%p, 공과금이체 시 최대 0.3%p로 모두 만기시 적용되며, 최대 0.9%p까지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의 ‘신한 주거래 드림 적금’과 수협은행의 ‘잇자유적금’은 2.30%를 제공하며 뒤를 이었다.
신한은행의 ‘신한 주거래 드림 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다. 본인 입출금계좌에 50만원 이상 입금 실적이 있고 동월 신한카드 결제실적과 동월 공과금 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중 하나를 6회 이상 충족하면 0.8%p 우대해준다. 비대면채널로 가입하면 0.1%p 우대받을 수 있어 최대 연 0.9%p를 우대해준다.
수협은행의 ‘잇자유적금’은 전주대비 0.2%p 감소했다. 수협은행의 ‘잇자유적금’은 스마트폰과 전화로 가입이 가능하며 우대금리 최대 연 0.8%p까지 제공된다.
첫 거래 고객에게 연 0.4%p, 마케팅 활용 동의시 연 0.2%p, 자동이체고객에게 연 0.2%p 제공된다.
농협은행의 ‘e-금리우대적금’과 ‘법사랑플러스적금’은 2.16%를 제공했다.
농협은행의 ‘e-금리우대적금’은 전주대비 0.18%p 감소했으며,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가입 가능하다. NH채움카드 이용 실적 100만원 이상 시 0.1%p, 추천계좌와 피추천계좌에 각각 0.1%p로 최대 0.3%p까지 매월 2000만원 이나 5회까지 우대받을 수 있다.
농협은행의 ‘법사랑플러스적금’은 영업점 가입 상품이다. NH채움카드 이용실적 월평균 10만원 보유 시 0.1%p,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하고 6개월 이상 보유 시 0.2%p, 이 적금 가입일이 당행 고객정보 최초등록일과 동일한 경우 0.2%p, 계약기간 2년 이상 3년 미만 시 0.05%p, 계약기간 3년 이상 시 0.1%p, 법사랑 사이버랜드 회원 시 0.1%p 우대해준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상품 별 이자율 등 거래조건이 수시로 변경돼 지연 공시될 수 있으므로 거래 전 반드시 해당 금융회사에 문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병적금, 기타 특정 통신사 가입 고객 대상, 연령 특화 상품 등을 검색하려면 금융상품한눈에 ‘일부제한’ 설정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