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냐 연장이냐…정부 "곧 결론"(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이강준 기자]

머니투데이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1일 오후 광주 북구 양산제 벚꽃길에서 북구청 공무원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을 하고 있다. 2020.04.01. hgryu77@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조만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 여부를 발표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로 인한 국민적 피로감이 커진 상황이다.

정부는 오는 5일 종료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추가 연장하는 쪽에 무게를 뒀다. 코로나19 사태가 다소 진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는 판단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병행해 생활방역을 준비하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다.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전략기획반장은 3일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종료하고 생활방역 체계로 이행할 것인지 결론을 낼 예정이다. 조만간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을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5일 이후부터는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방역체계와 조화시키는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을 준비했다. 하지만 아직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만큼 위험도가 낮아지지 않았다고 현 상황을 재평가했다.

손 반장은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을 복원하고 개별주체들이 (방역)수칙을 지키는 정도로 코로나19의 감염확산을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인지에 대해선 현재 전문가들과 함께 다시 한 번 평가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여러 가지 우려되는 측면들이 있기 때문에 생활방역 체계에 대한 부분들은 내부적으로 준비할 것”이라며 “생활방역 수칙을 논의하는 사회적 공론화기구를 이번 주 중에 구성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5000명대로 떨어진 해외입국자

정부가 지난 1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고 이들을 자가격리 시킴에 따라 전체적인 입국자의 규모도 줄어들고 있다. 지난달 28일 8700여명이던 입국자가 전날 5000명대로 줄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출입국시스템 통계를 보면 6000명 미만으로 감소한 상태다. 지난 일주일 7000명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던 입국자 수가 처음으로 6000명 미만으로 줄어든 것은 (코로나19 해외유입 차단에) 고무적인 부분”이라고 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전날 입국자 수는 5626명이다. 내국인 260명과 외국인 13명이 유증상자로 확인돼 공항에서 진단검사가 실시됐다. 외국인 단기체류자 176명이 임시생활시설에 입소해 총 298명이 시설에 격리된 상태다.

윤 정책관은 “입국자 중 내국인은 어쩔 수 없지만 외국인 중에서는 장기체류자와 단기체류자가 있는데 비중이 50대 50 정도다. 단기체류자의 경우 14일간 의무 시설격리를 하게 되면 한국으로 입국해오는 유인들이 상당 부분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탈리아 2차 귀국교민 205명 중 1명 확진

이탈리아 교민과 가족 205명은 정부가 마련한 2차 전세기를 타고 전날 오후 인천공항으로 귀국했다. 유증상자 20명은 공항 내 개방형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다. 이 중에서 1명이 양성으로 확인돼 의료기관으로 이송됐다.

나머지 185명은 전세버스를 타고 임시생활시설인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 입소했다. 이들에 대한 진단검사도 진행 중이다. 양성이 확인되면 중증도에 따라 의료기관이나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되고, 다른 교민들은 시설 내에서 14일간 격리생활을 한다.

지난 1일 입국한 1차 전세기 교민 309명 중에서도 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윤 정책관은 “교민 안전과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의료지원과 임시생활시설 운영을 위해 8개 부처로 구성된 정부합동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지난달 19일 귀국해 시설격리 중이던 이란 재외국민 79명은 진단검사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고 이날 오전 임시생활시설인 경기도 성남 코이카 연수센터에서 퇴소했다. 정부는 자택 귀가를 위한 거점지역까지의 이송을 지원했다.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