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연장..."신규 확진 여전히 많고 바이러스 정보는 부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1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유행이 지속되고 있으며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국내서 해외 입국자를 통한 지역사회 전파뿐 아니라 여전히 집단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다.

전자신문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마친 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0.4.4 kimsdoo@yna.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향후 추진방향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지원 이행상황 등을 논의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4월 4일 0시 기준, 총 누적 확진자수는 1만 156명(해외유입 688명)이며, 이 중 6325명이 격리해제 됐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는 94명이다. 격리해제는 304명 증가해 전체 격리중 환자는 감소했다. 사망자는 177명이다.

정부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효과를 거뒀지만 현재는 연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하는 것이 막대한 희생과 비용을 수반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지금은 절대 긴장을 풀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수와 비율이 3월 6일 37건(19.8%)이였으나 3월 31일 3건(6.1%)으로 감소했다.

반면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 환자와 사망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등 대유행이 계속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력, 전염 경로, 면역 등 특성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다. 국내서는 여전히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해외유입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는 등 하루 신규 확진자 규모도 100명 내외에서 줄지 않고 있다.

지역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서는 방역 관리망 밖의 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를 최대한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주간 집중적 노력을 펼쳤지만 아직 상황은 안심할 단계가 아니며 언제라도 코로나19 급증 위험성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 대구, 경북 등 신규 확진자는 꾸준히 발견되며 교회, 병원 중심으로 산발적 집단감염 사례도 계속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감염 위험이 높은 교회 등에 대한 일부 시설과 업종 운영 제한 조치를 4월 19일까지 2주 연장하기로 했다.

△종교시설 △일부 유형의 실내 체육시설(무도장, 무도학원 체력단련장, 체육도장) △유흥시설(콜라텍, 클럽, 유흥주점 등) △지방자치단체장이 정하는 추가 업종(PC방, 노래방, 학원 등)은 운영을 지속 중단한다.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방역 당국이 제시하는 준수사항을 따라야 한다.

정부는 요양병원, 정신병원, 교회 등을 대상으로 환자 발생 시 초기에 찾아내 감염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집단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공동체 내 방역책임자를 지정해 이들이 공동체 내 유증상자 발생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발생 확인 시 방역 당국에 신고하는 의무를 부여한다.

안전보호앱 의무화, GIS 통합 상황판을 통한 실시간 이탈자 관리(4월 초), 주민신고제 등 해외유입 환자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감염 규모를 우리 보건의료체계가 일상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50명 내외 수준까지 줄이는 것이 목표다. 방역망 통제를 강화시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를 최소화한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계속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최근 국내 감염이 일정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 덕분”이라면서 “앞으로 일정기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이해해주시고 힘들더라도 우리 모두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계속 동참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

공동취재 문보경기자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