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중대본 "'전파 경로 불명' 환자 발생이 가장 위험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감염경로 모르는 환자 발생, 결국 대규모 감염 부를 수 있어

"한 건만 발생해도 철저히 조사하도록 유기적 체계 가동해야"

"수도권 요양병원 등 선제 검사보다 의료기관 보호가 더 중요"

CBS노컷뉴스 김민재 기자

노컷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역당국이 국내 코로나19 환자를 줄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조치로 '전파 경로 불명'인 환자 발생을 막는 일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다만 최근 다른 지역보다 환자 수가 크게 늘고 있는 수도권에 대해 선제 조사를 나서기보다는 이미 발견된 집단감염의 접촉자에 대한 역학조사에 더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 권준욱 부본부장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미 드러난 해외입국자나 확진자의 접촉자보다 전파 연결고리는 잘 모르는데 지역사회에 발생하는 산발적, 다량의 환자발생을 가장 우려한다"고 설명했다.

감염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환자가 발생했다는 것은 곧 드러나지 않은 지역사회 전파가 더 있다는 뜻이고, 이 연결고리가 대형병원, 요양병원 등 고위험 밀집시설 등으로 이어지면 곧 대규모 감염을 부를 수 있는 '시한폭탄'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전날 중대본 박능후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매일 100명 내외의 확진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이들 중 5~7%는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고 방역망의 통제를 벗어난 환자들"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또 "방역망의 통제를 벗어난 신규 감염환자가 대규모의 집단감염을 야기한다면 또다시 신천지와 같은 위험한 사태가 초래된다"며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권 부본부장은 "한 건이 발생해도 관련 접촉자에 대해 모두 확인하고, 철저히 격리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지자체와 중대본이 신속히 발생 사례의 역학조사를 분석, 파악하도록 유기적인 체계가 가동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일선 의료기관이 워낙 바쁘지만, 개별 확진 사례 중 산발적 사례는 환자 조사가 빠르게 분석되도록 협조해야 한다"며 "이 부분이 가장 주의를 기울이는 중요한 시작점"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수도권의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검사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였다.

권 부본부장은 "선제적 검사는 우선순위나 검사 물량, 일선 지자체와의 협의 등을 검토해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발생상황을 보면서 원내감염이나 전파 연결고리가 불명확한 사례에 대한 역학조사를 우선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의정부성모병원, 아산병원 등 다른 질환으로도 내원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전파 차단이 더 중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만약 선제적 검사를 실시할 경우 검사 시간을 아끼도록 한번에 여러 사람의 가검물을 확인하는 '혼합검체'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방역대책본부 진단검사팀이 검체 희석으로 인한 정확성 문제 등을 확인하고 있다"며 "주말이 지나면 (확인을) 마무리해 최종 검토 후 수도권의 선제검사 등과 관계없이 일단 혼합검사 기법에 대해 별도로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