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통합당 윤리위, 김대호 제명 의결…김대호 “부당, 끝까지 완주”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일 오전 윤리위 열고 의결…"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

김대호 반발…"윤리위 재심청구, 법원 가처분신청 고려"

“‘나이 들면 다 장애인’ 발언은 노인폄하 아닌 공경”

선관위 "제명 결정 시 등록 무효…투표소 앞 공지될 것"

이데일리

‘세대 비하’ 발언 논란으로 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이 의결된 미래통합당 관악갑 김대호 국회의원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미래통합당사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발언 취지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미래통합당 윤리위원회가 ‘3040무지, ’노인비하‘ 발언으로 잇단 구설에 오른 김대호 후보(서울 관악갑)를 제명했다. 하지만 김 후보가 이에 당 결정에 불복하고 끝까지 선거를 마치겠다고 밝혀 진통이 예상된다.

통합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긴급 전체회의를 열고 김 후보의 제명을 의결했다. 윤리위는 ’선거기간 중 부적절한 발언으로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했다‘고 제명 사유를 설명했다. 윤리위의 제명 결정은 이후 열릴 당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뒤 최종확정된다. 김 후보에 대한 최초 제명 결정이 당 지도부에서 나온 만큼 최고위에서 이견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김 후보는 윤리위 의결 직후 서울 영등포구 통합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결정에 불복하겠단 뜻을 밝혔다.

그는 “심히 부당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10일 이내 윤리위에 재심청구를 할 것”이라며 ”(윤리위 재심청구를 포함해)필요하면 법원 가처분 신청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저는 완주할 수 있고, 완주하려고 한다. 저는 여전히 미래통합당 기호 2번 후보”라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앞서 사과한 ‘3040무지’ 발언과 달리 제명 결정의 결정적인 사유가 된 ‘나이가 들면 누구나 장애인’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는 “노인폄하가 아니라 노인공경”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해당 발언을 최초 보도한 지역 방송국에서 대해서도 “악의적인 왜곡”이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지난 6일 김 후보는 서울 영등포구 통합당 중앙당사서 진행된 ‘서울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60·70대와 깨어 있는 50대의 문제의식은 논리가 있다”며 “30대 중반에서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그냥 막연한 정서다. 무지와 착각”이라고 발언해 구설에 올랐다.

김 후보는 하루만인 7일 토론회에서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발언해 재차 논란의 중심에 섰다. 김 후보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도 이용할 수 있게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이 아닌 다목적 시설로 지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해명했으나 제명을 피하진 못했다.

선관위는 “당에서 제명 결정이 확정된 후 이를 선관위로 보내면 후보등록이 무효가 된다”며 “(이미 투표용지가 인쇄됐다면)투표용지 변경이 불가하고 투표소 앞에 ‘후보등록이 무효가 됐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