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공학·마케팅 전문가
품질·안전성·신뢰성 중점 심사
장관상 3개 포함해 13개 선정"
중앙일보 주최 ‘2020 건강기능식품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이 건강기능식품이다. 한 포 또는 한 알이면 영양소를 간편하게 채울 수 있어 바쁜 현대인이 선호한다. 건강기능식품 수요가 커지면서 다양한 제품이 쏟아졌다. 하지만 정작 소비자는 어떤 걸 골라야 좋을지 몰라 혼란스럽다. 이에 27일 중앙일보는 품질·안전성·신뢰성 검증을 통해 선정한 ‘2020 건강기능식품 대상’ 수상 제품을 발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 시상 분야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소비자에게 믿고 선택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중앙일보가 2015년부터 매년 진행해 온 어워드다. 올해로 6회째인 ‘2020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중앙일보가 주최, 중앙일보헬스미디어가 주관하고 JTBC·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했다.
국내 건기식 산업 경쟁력 강화 기여
‘2020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홍보·마케팅을 중점에 두고 기능성 원료의 특징과 안전성, 품질관리, 브랜드 마케팅과 신뢰성, 성장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채점했다. 심사위원장인 조홍연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명예교수를 비롯해 식품영양·식품공학·마케팅 등 전문가로 꾸려진 심사위원단이 기능성 원료 분야별 우수 건강기능식품을 엄선했다. 총 13종의 건강기능식품이 선정됐다.
종근당건강의 ‘아이커’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을 인정받은 점뿐 아니라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을 주원료로 사용한 제품력과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에 높은 점수를 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 인체 적용시험 결과, HT042를 섭취한 어린이는 섭취하지 않은 어린이보다 12주 후 키가 유의하게 더 자랐다.
광동생활건강의 ‘광동 패스신공’은 청소년 건강 제품군으로, ‘광동 패스신공 총(聰)’은 기억력 개선을 돕고 ‘광동 패스신공 기(氣)’는 에너지 충전을 돕는 등 청소년의 하루 건강을 세분화해 관리해 준다는 점에서 농식품부 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주원료인 L-테아닌으로 스트레스 완화 제품 시장을 개척했다는 점을 호평받았다.
동진제약의 ‘호관원 프리미엄’은 엠에스엠(MSM)이라는 기능성 원료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고, 뼈 건강을 위해 엠에스엠과 해조칼슘을 배합한 이 회사의 기술력이 인정돼 농식품부 장관상에 선정됐다. 엠에스엠은 관절·연골에, 칼슘은 뼈·치아 형성에 필요하다.
성별·연령별 타깃 기능성 제품 강세
부문별 건강기능식품 대상 심사에선 타깃을 세분화한 기능성 원료가 강세를 띠었다. 질 내 건강 부문 대상을 받은 메디포스트의 ‘지노프레쉬 건강해질 여성 유산균’은 여성의 질 건강을 돕는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유산균을 기능성 원료로 사용했다. 간·전립샘 건강 부문 대상을 받은 광동생활건강의 ‘광동남심男心’은 중년 남성의 전립샘 건강을 돕는 소팔메토열매 추출물, 간 건강 유지를 돕는 곰피 추출물을 주원료로 넣었다.
외모를 가꾸는 제품도 상위권에 올랐다. 피부 건강 부문 대상을 차지한 뉴트리 ‘천수애진’은 저분자콜라겐펩티드가 피부 진피층에서 콜라겐 생성을, 히알루론산이 보습을 돕는 제품이다. 진피층까지 주성분이 침투하는 제품력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체지방 감소 부문 대상은 소화소의 ‘다먹고다이어트’가 섭렵했다. 탄수화물의 지방 전환을 막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에 변비 걱정을 날려주는 유산균까지 넣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면역력 개선을 돕는 건강기능식품의 경쟁은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면역 기능 개선 부문 대상에 선정된 엔지켐생명과학의 ‘록피드 면역’은 녹용의 면역 조절 물질이자 이 회사가 독자적으로 생산하는 ‘피엘에이지(PLAG)’를 주원료로 채택해 제품력이 부각됐다. 면역력 기능 개선 부문 대상을 차지한 유니베라의 ‘남양알로에 맥스피’는 알로에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면역 다당체’ 함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알로에베라의 고농축 분말을 원료로 사용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장 건강 부문 대상에는 종근당건강 ‘락토핏’이 선정됐다. 면역력을 관장하는 장내 미생물 구성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맞춤형 유산균을 선보인 점에서 좋은 평을 받았다. 결합조직 형성 및 기능 유지 부문의 대상은 유사나의 ‘헬스팩’이 뽑혔다. 면역력 관리에 필수인 비타민·미네랄 등 30가지 이상의 영양소를 한 포로 쉽게 해결하도록 패키징하고 독자적인 영양과학 기술을 적용한 점에서 점수를 높였다.
중년 건강을 돕는 제품은 올해도 주목받았다. 혈행 개선 부문 대상에 뽑힌 종근당건강의 ‘프로메가’는 EPA·DHA 함량을 이 회사의 기존 제품(55%)보다 높은 70%까지 끌어올리면서 비타민E의 하루 섭취 권장량까지 충족한 점에서 점수를 높게 샀다. 안구 건강 부문 대상은 GC녹십자웰빙의 ‘유어피엔티 눈 건강’ 제품이 가져갔다. 황반색소 밀도 유지를 돕는 루테인을 인도산 마리골드꽃에서 추출한 제품력을 호평받았다.
━
부문별 대상 받은 제품
기능성 + 다양화기술력 = 진일보건기식의 진화
‘2020 건강기능식품 대상’에서는 다양해진 기능성, 진일보한 기술력이 제품에 접목되면서 열띤 경합이 펼쳐졌다. ‘부문별 건강기능식품 대상’ 10개 제품을 소개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키 성장 골든타임 위한 올바른 선택 농식품부 장관상 종근당건강 ‘아이커’
종근당건강 ‘아이커’(사진)는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아이의 영양 균형과 면역, 올바른 키 성장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80년 전통 종근당 그룹의 헬스케어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장 전문가와의 공동 연구개발로 제품을 완성했다.
아이커에 든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은 식약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을 최초로 인정받은 원료다. 아이의 성장에 필수적인 칼슘, 그리고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D,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돕는 아연을 배합한 성장 포뮬러를 완성했다. 딸기맛 분말을 함유해 황기의 쓴맛을 잡고 아이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이 같은 포뮬러의 연구개발부터 제조·유통까지 종근당건강이 직접 관장한다. 성장기 자녀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제품이다.
아침엔 기억력 개선, 밤엔 긴장 완화 농식품부 장관상 광동생활건강 ‘광동 패스신공’
광동생활건강의 ‘광동 패스신공’(사진)은 청소년의 학습 향상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어린이·청소년 토털 한의약 솔루션 브랜드인 ‘아이누리’와 공동으로 연구개발했다. ‘광동 패스신공’은 아침엔 ‘패스신공 총(聰)’으로 활력과 집중력 케어, 밤에는 ‘패스신공 기(氣)’로 긴장 완화와 에너지 충전을 챙긴다. 광동 패스신공 총(聰)은 주원료인 홍삼이 기억력·피로 개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아이누리한의원 황만기 원장의 처방인 ‘아이누리 인삼 복합추출물(인삼·가시오갈피·참당귀 등)’이 부원료로 담겼다. 광동 패스신공 기(氣)는 L-테아닌이 주원료로 함유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제품엔 비타민 B6·C, 마그네슘, 아연, 판토텐산이 포함됐다. ‘아이누리 진피 복합추출물’도 들었다.
관절 건강 돕는 흡수 빠른 액상형 성분 농식품부 장관상 동진제약 ‘호관원 프리미엄’
동진제약의 ‘호관원 프리미엄’(사진)은 관절 및 연골 건강을 돕고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줄이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로 관절·뼈·연골에 도움되는 엠에스엠(식이유황)을 1500㎎, 골다공증 발생 감소에 도움되는 해조칼슘을 270㎎ 넣었다. 여기에 보스웰리아·구절초·진피·산사자·우슬·작약·황기·캐모마일 등 34가지 부원료를 첨가했다. 노화로 관절 건강이 나빠진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 시험에서 엠에스엠 섭취군의 통증, 뻣뻣함 등 관절의 불폄함이 개선됐다. 이 제품은 빠른 흡수를 돕기 위해 정제형·캡슐형이 아닌 액상형 파우치를 업계 최초로 도입해 제조했다.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을 인증받은 작업장에서 생산·품질관리에 관한 체계적 기준으로 원료 구매, 생산, 포장, 출하 등 전 공정 단계를 거쳐 제품을 생산한다.
생애주기 맞춤형 생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장 건강 부문 종근당건강 ‘락토핏’
종근당건강의 ‘락토핏’(사진)은 유산균을 뜻하는 ‘락토(Lacto)’와 적절하다는 뜻의 ‘핏(Fit)’을 결합한 이름처럼 소비자의 생활 환경, 연령, 목적에 따라 필요한 기능 성분을 효율적으로 배합한 맞춤형 유산균을 지향한다. 기존의 성인용 위주였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군을 어린이·임산부·노년층 등 연령별 맞춤형 장 관리 제품으로 세분화해 다른 유산균 제품과 차별화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이다.
국민 유산균으로 불리는 ‘생유산균 골드’, 평생 장 건강을 좌우하는 시기의 아기를 위한 ‘생유산균 베베’, 육식 매니아를 위한 ‘식물성 생유산균 그린’ 등 다양한 맞춤형 유산균을 선보였다.
건강한 혈행 관리를 위한 1등 오메가3 오메가3-혈행 개선 부문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종근당건강의 ‘프로메가’는 ‘원료 선택부터 품질관리가 시작돼야 한다’는 이 회사의 품질관리 철학으로 만든 오메가3 제품군이다. 혈행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EPA, 뇌 신경 조직과 눈 망막의 성분인 DHA를 주성분으로 함유했다. 순도 70% 이상의 세계적 고품질 원료를 사용하고 25단계의 제조 공정, 10단계의 원료 정제, 248단계의 정밀검사를 거쳐 제작한다. ‘프로메가 리얼오메가3’ ‘프로메가 오메가3파워’ ‘프로메가 기억력오메가3’ 등을 선보였다. 최근 출시한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사진)는 캡슐 크기를 기존 제품보다 42% 줄이고 장에서 녹는 기술력을 더해 체내 흡수율을 높였다.
중년 남성 간·전립샘 건강 함께 챙겨 곰피·소팔메토-간·전립샘 건강 부문 ‘광동남심男心’
광동생활건강의 ‘광동남심男心’은 중년 남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제품군이다. 40대에 접어들면 간과 전립샘 문제로 걱정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잦은 술자리로 인해 간은 혹사당하고, 전립샘이 노화로 비대해지면서 가늘어지는 소변 줄기와 배뇨 장애로 고생한다. ‘광동남심男心’은 중년 남성에게 흔한 이 두 가지 걱정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중 ‘광동남심男心 액티브’는 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곰피 추출물을 주원료로 했다. ‘광동남심男心포스’(사진)는 소팔메토열매 추출물과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로 각각 전립샘 건강과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저분자콜라겐 3000㎎ 앰플 한 병에 담아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피부 건강 부문 뉴트리 ‘천수애진’
뉴트리의 ‘천수애진’(사진)은 우아하게 나이 들고 싶은 중년 여성을 위해 설계한 피부 개선용 건강기능식품이다. 식약처로부터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이중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주성분인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는 머리카락 굵기 12만5000분의 1의 초미세 입자로, 피부 속까지 침투해 콜라겐을 채우고 보습 등 피부 건강을 담당한다. 이 성분은 앰플 한 병에 3000㎎ 들어 있다. 또 다른 주성분인 히알루론산은 강력한 피부 보습을 담당한다. 하루 한 병 마시는 것만으로도 피부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질 내 유익균 늘려 여성 건강 증진 프로바이오틱스-질 건강 부문 메디포스트 ‘지노프레쉬’
메디포스트의 ‘지노프레쉬 건강해질 여성 유산균’(사진)은 질 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제품은 세계적인 유산균 전문 기업 듀폰 다니스코의 특허기술로 제조한 유산균 2종과 락토페린(초유에 많은 성분)을 배합해 만든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로, 섭취 후 소화기관과 항문·회음부를 거쳐 질 내부에 정착해 증식한다. 질 내 유해균 억제와 유산균 밸런스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유산균 전용 특수 용기에 담았다. 캡슐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고 섭취가 용이하다. 세균에 노출되기 쉬운 여성 누구나 섭취가 권장된다.
지방은 줄이고, 배변 활동은 원활히 HCA-체지방 감소 부문 소화소 ‘다먹고 다이어트’
소화소의 ‘다먹고 다이어트’(사진)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과정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인도 남서부 지역에서 자생하는 열대식물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로 만드는데, 이 추출물에 든 기능 성분이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이다. HCA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 사용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한다. 이 제품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1200㎎ 함유했다. 또 ‘다먹고 다이어트’에는 건강한 한국 여성의 질에서 찾은 특허 유산균 등 7종 유산균이 들어 있어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
30가지 넘는 영양소 포켓형 한 포에 비타민-결합조직 형성 및 기능 유지 부문 유사나 ‘헬스팩’
유사나의 ‘헬스팩’(사진)은 바쁜 현대인이 일상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부족한 비타민·미네랄을 포켓형으로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한 포에는 30가지의 영양소가 균형 있게 배합됐다. 부성분으로 7가지 식물성분도 함유되어있다. 유사나가 독자적으로 연구한 영양과학 기술인 ‘인셀리전스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영양·보호·활력 지수를 높였다. 또 안티-도핑 테스트 프로그램(인폼드-초이스) 인증과 NSF 인터내셔널 스포츠 제품 인증을 획득해 국가 대표급 선수에게 안정성 높은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낮은 면역 올리고, 과도한 면역 줄여 PLAG-면역기능 개선 부문 엔지켐생명과학 ‘록피드 면역’
엔지켐생명과학의 ‘록피드 면역’(사진)은 인체 면역력의 정상화를 돕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성분인 ‘피엘에이지(PLAG)’는 세계 최초로 특허받은 면역 조절 물질로 엔지켐생명과학이 10여 년간의 연구한 끝에 탄생한 국산 토종 물질이다. 피엘에이지는 녹용에 0.002%밖에 함유되지 않은 핵심 유효 물질로 ‘인터루킨-4(IL-4) 감소를 통한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인터루킨-4는 백혈구 간 신호전달물질로, 체내 과다하게 분비되면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피엘에이지는 낮아진 면역을 올려주고 과도하게 발현된 면역은 낮춰 몸이 항상성을 갖도록 돕는다.
황반색소 밀도 안정 도와 시력 보호 루테인-안구 건강 부문 GC녹십자웰빙 ‘유어피엔티’
GC녹십자웰빙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유어피엔티(Ur.PNT)’를 론칭하고 총 9종의 제품을 선보였다. 그중 ‘유어피엔티 눈 건강’(사진) 제품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효능·안전성이 입증된 루트-젠사의 루테인 원료를 사용했다. 노화로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루테인이 식약처 기준 일일 최대 섭취량이 함유됐다. 이외에도 눈 건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비타민E·베타카로틴 등 제품 성분을 과학적으로 설계했다. GC녹십자웰빙은 ‘유어피엔티 눈 건강’ 제품을 위해 인도 카르나타카 지역에서 자연 그대로 재배, 추출된 루테인을 사용한다.
면역력 높이는 다당체 함량 극대화 알로에겔-면역력 기능 개선 부문 유니베라 ‘맥스피’
유니베라의 ‘남양알로에 맥스피’(사진)는 주스 타입의 알로에 건강기능식품이다. ‘남양알로에 맥스피’는 생알로에를 단순히 착즙해 만들지 않고 200대 1 비율로 고농축한 알로에베라(가장 널리 알려진 알로에종) 분말을 사용해 만들었다. 이를 통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되는 알로에의 대표 기능 물질인 ‘면역 다당체’의 함량을 극대화했다. 알로에 최적 재배지로 불리는 ‘알로에 플랜테이션 벨트’에서 유니베라가 직접 재배한 알로에로 생산한다. 유니베라의 알로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세계일류상품’에 17년(2003~2019년) 연속 선정됐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