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김연철 “김정은 특이동향 없다 자신”… 가짜뉴스 비판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향산진료소 시술 보도에 대해선 ‘가짜뉴스’로 판단”
한국일보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신변이상설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건강이상설’을 ‘인포데믹’(잘못된 정보가 유행병처럼 빠른 속도로 퍼지는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 위원장 건강 관련) 특이 동향이 없다고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다”며 일각의 김 위원장 신변 이상 보도를 ‘가짜뉴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 신변 관련 정부 입장을 묻는 질의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 등 신변에 문제가 생긴 것보다는 북한 내 코로나19 상황으로 김 위원장이 공개 행보를 피한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하지만 외통위 위원들은 김 위원장이 북한의 최대 명절인 김일성 주석 생일(태양절ㆍ4월 15일)에 참배를 건너뛰는 등 장기간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데 일제히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김 장관은 “집권 이후 처음으로 (태양절 참배에) 참석을 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올해 김일성 생일과 관련해 경축연회와 중앙보고대회 등이 코로나19 상황으로 취소됐고,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대상도 축소했다”고 설명했다. 불참 자체는 이례적이지만 참배 관련 행사가 코로나19상황으로 변동이 많았다는 설명이다. “참배를 안 한 것이 코로나19 때문이냐”는 질문에도 김 장관은 “(북한 내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또 김 위원장이 장기간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것과 관련, “올해만 해도 김 위원장의 동향 미식별 기간이 21일일 때도 있었고 19일일 때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향산진료소에서 심혈관계 시술’보도를 한 데일리NK에 대해선 “향산진료소는 보건소와 같아서 수술이나 시술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아니다”라며 “북한 사정을 아는 사람들이 봤을 땐 가짜뉴스라고 판단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부는 정보를 정치화 안 하고 북한과 관련해 과장하거나 축소하지도 않는다”고도 했다.

하지만 일부 외통위 위원들은 정부의 정보력에 의문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과거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할 때도 국정원이 전혀 몰랐고 이틀 뒤 북한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지금도) 정보당국이 잘 모르고 있고 남북 대화가 완전히 단절된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김 장관은 “그 때와 지금 정보 역량은 많이 다르다”며 “김 위원장에 대해 특이동향이 없다고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을 정도로 정보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