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대북 가짜뉴스, 4단계 패턴...전파 통로 기성언론→SNS로 확대 경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건강이상설로 논란이 된 대북 가짜뉴스는 주로 '생성'에서 '전파와 강화', '재생산과 증폭', '검증'의 4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는 오늘 발표한 '북한 관련 허위정보 실태와 대응' 보고서에서 오보로 밝혀진 김경희 독살설, 김영철 처형설 등을 예로 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연구소는 국내 특정 언론과 전문가, 탈북자나 해외 언론이 의혹을 제기하면 기성 언론이 이를 전파하고, 국내 정치권과 전문가가 가세해 내용을 강화하며, 결국 북한의 공식 보도를 통해 관련 뉴스가 오보임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과거에는 대북 가짜뉴스의 전파 통로가 국내의 기성언론이었지만, 최근 정보ㆍ통신의 발달에 따라 SNS 혹은 개인방송 플랫폼 등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해외에서 국내로 가짜뉴스가 전파되는 경우, 해외 유력 언론의 권위에 의존해 해당 내용에 대한 확인 과정이 소홀한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연구소는 이 같은 대북 가짜뉴스가 안보불안을 조장하고, 환율 상승, 주가 하락과 같은 심각한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저해하는 등 국익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가짜뉴스의 생산과 확산에 따른 이차적 이득의 연결고리를 제거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