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 대선 4월 모금액 '주춤'…트럼프가 바이든에 살짝 앞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756억원, 바이든 740억원 모금…코로나19로 대부분 온라인 모금

연합뉴스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올해 11월 대선을 앞둔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의 지난 4월 선거자금 모금 액수가 다소 줄어들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유세 중단과 경제 상황 악화 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캠프와 공화당 전국위원회(RNC)는 지난달 6천170만 달러(약 756억원)를 모금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지난 3월 모금액 6천300만 달러에 약간 못 미치는 액수다.

민주당 대선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민주당 전국위원회(DNC)는 지난달 6천50만 달러(약 740억원)를 모금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 측은 3월에는 7천940만 달러를 모금해 수치상으로는 23.8% 급감했지만, 당시에는 경선에서 하차하면서 바이든을 지지한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남은 1천800만 달러를 넘겨준 액수를 합한 금액이었다.

연방선거법에 따르면 선거캠프는 쓰고 남은 잔액을 당 위원회로 넘길 수 있다.

따라서 바이든 측 역시 4월 모금액이 3월보다 조금 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 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한 4월만을 보면 트럼프 재선 캠프가 바이든 캠프보다 120만 달러를 더 모았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지지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나는 우리가 처한 만큼 어려운 경제적 시기에 희생이 어떤 것인지 알기에 특히 겸허하다"고 말했다.

그는 온라인을 통한 평균 기부 액수가 "32.63달러"에 불과했지만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기부자들이 희생했다"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은 "이 정도면 모금을 더 잘하는 공화당의 적수와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수치"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캠프와 RNC는 지금까지 7억4천200만 달러를 모금했고, 현재 2억5천50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민주당과 공화당 양측 모두 오는 11월 3일 치러지는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격전지 주에서 광고 캠페인을 늘리기 시작했지만, 바이든 전 부통령은 2017년부터 선거자금을 모아온 트럼프 대통령을 쫓아가는 형국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봉쇄령으로 실직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대선 유세도 취소되면서 대부분의 모금은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honeyb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