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5 (금)

[Tech&]스팀 특허만 국내외 1천 건 등록… LG전자, ‘家電의 世界’ 이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광고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생과 편리함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LG전자의 차별화된 스팀(Steam) 기술이 국내 가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100도의 스팀은 탁월한 탈취 성능과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의류의 주름 완화, 세탁력 향상 등에도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LG전자가 최근까지 국내외에 등록한 스팀 특허는 1000건을 넘어섰다. 업계에서는 앞선 스팀 기술이 LG전자 생활가전이 경쟁 업체들과 격차를 벌리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비밀 병기 중 하나라고 평가하고 있다.

LG전자는 특허 받은 트루스팀(TrueSteam)을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생활가전에 적용해 고객으로부터 차별화된 편리함을 인정받으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에 새롭게 선보인 원바디 세탁건조기 LG 트롬 워시타워도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와 동일한 트루스팀을 탑재해 LG전자 스팀가전 라인업은 더욱 막강해졌다. 트루스팀이 적용된 LG전자 신가전들은 유해 세균 등을 99.99%에서 99.999%까지 제거하는 탁월한 살균 성능을 갖췄다.

동아일보

LG 트롬 워시타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스팀 품은 원바디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


LG전자는 4월 신개념 원바디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를 출시하고 새로운 의류관리 문화를 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에 동급 드럼세탁기와 건조기를 위아래로 설치할 때보다 높이가 약 87mm 낮아져 별도의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세탁물을 넣고 빼거나 필터를 관리하는 게 편리하다.

LG 트롬 워시타워는 탈취와 살균은 물론이고 주름 완화를 도와주는 특허 받은 트루스팀을 탑재했다.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와 동일하게 스팀 특화 코스와 스팀 살균 코스 등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동아일보

LG 트롬 스타일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트롬 스타일러, 스팀 가전의 성장 견인

LG전자의 대표적인 스팀 가전인 트롬 스타일러의 경우 올 들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 번에 최대 6벌까지 관리할 수 있는 대용량 제품의 판매량은 같은 기간 약 50% 증가하며 스팀 가전의 성장을 견인했다.

LG 트롬 스타일러는 트루스팀으로 옷의 유해 세균을 99.99% 살균하고 옷에 밴 냄새와 집먼지진드기 등을 없앤다. 스타일러의 위생살균 표준 코스는 한국의과학연구원의 실험 결과 녹농균, 폐렴간균, 대장균을 99.99% 제거한다. 위생살균 바이러스 코스는 서울대 보건대학원 실험 결과, H3N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99.9% 제거한다.

이 제품의 무빙행어는 1분에 최대 200회 옷을 털어주며 바람만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미세먼지를 골고루 없애주고 생활 구김도 줄여준다. 또 바지 칼 주름 관리기(Pants Press)는 바지를 꾹 누르는 방식으로 바지선을 제대로 잡아주는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동아일보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광고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식기세척기의 세척력과 위생 강화한 스팀

LG전자가 작년 3월에 출시한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은 대폭적으로 향상된 세척력과 위생 관리를 앞세워 국내 시장에서 식기세척기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남 창원에서 생산해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디오스 식기세척기의 생산 능력은 1년 전에 비해 2배 가까이로 늘었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은 스팀을 적용한 이 제품의 살균세척 코스로 시험한 결과 100도 트루스팀이 유해 세균인 대장균, 살모넬라, 리스테리아를 99.999%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 코스로 세계김치연구소가 시험한 결과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와 A형 간염 바이러스, 장관출혈성대장균도 99.999% 제거했다. 이러한 트루스팀의 독보적인 살균력은 프리미엄 식기세척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LG전자는 부산대 이지현 교수팀과 함께 ‘식기세척기와 손설거지 비교 행동연구’를 통해 디오스 식기세척기의 세척력이 손설거지보다 약 26%나 더 뛰어나다는 사실을 입증하기도 했다.

동아일보

LG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 광고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의류건조기의 새 기준도 스팀!

LG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는 LG전자 건조기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넘어섰다. 신제품의 3가지 스팀 특화 코스는 젖은 빨래를 건조할 때 외에도 옷과 침구를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 코스들은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의 시험을 통해 땀 냄새 등 옷감에 밴 냄새를 99% 제거하는 탈취 성능을 검증받았다.

먼저 ‘스팀 리프레시 코스’는 셔츠 같은 소량의 옷을 따로 세탁하지 않고도 옷감의 냄새를 줄이고 가벼운 구김도 완화시킨다. ‘침구털기 코스’의 스팀 옵션은 이불을 빨지 않고도 탈취할 수 있고 집먼지진드기도 없애준다. ‘패딩 리프레시 코스’에서 스팀을 적용하면 자주 빨기 어려운 패딩 의류의 냄새 완화는 물론이고 볼륨감도 복원된다.

또 이 제품의 스팀 살균 코스는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시험 결과 유해 세균인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을 99.99% 제거한다.

신제품은 뜨거운 열풍을 만드는 히터의 도움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100% 저온제습 방식으로 건조하는 4세대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기술, 주기적으로 직접 세척해야 하는 수동세척 방식과 달리 건조 코스를 사용할 때마다 알아서 물로 씻어주는 편리한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 등 LG 트롬 건조기의 차별적 장점을 그대로 계승했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