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KAL858기 부실조사, 전두환 정권 힘 작용했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KAL 858기 폭파사건 진상조사가 전두환, 노태우 정권 영향으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대구MBC가 미얀마 앞바다에서 촬영한 KAL858기 추정 동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설 의원은 25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의견을 전했다. 최근 대구MBC가 KAL 858기 추정 동체를 발견해 정부도 미얀마 측과 인양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2007년 진상조사에서는 미얀마 해상 수색이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KAL858기는 1987년 인도양 상공에서 실종된 뒤 북파 공작원의 공중 폭파 테러가 있었던 것으로 결론이 났다. 기체 흔적이 극히 일부만 발견됐으나 시신은 끝내 확인하지 못했고 탑승객 115명은 모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설 의원은 2007년 국가정보원의 재조사 당시 미얀마 해상 수색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로 “국정원 내 재조사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세력이 반드시 있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설 의원은 “(폭파 주범) 김현희씨를 국정원 진실조사위원회에서 만나 얘기를 듣는 게 중요했는데 불발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주범으로 지목돼 사형을 선고받은 뒤 단기간에 사면을 받아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김씨는 실제로 조사위에서 면담을 하지 못했고 최근에는 행적도 묘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설 의원은 이같은 일들을 두고 ”전두환 정권의 파워가 작용했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권이 바뀌고 노무현 정부 당시 재조사가 이루어졌음에도 정부 내 과거 군부정권과 친연성이 있는 세력이 조사를 방해했다는 주장이다.

설 의원은 빠른 시일 내에 동체를 확인해 인양해야한다는 입장도 전했다. 설 의원은 ”(2007년 ) 진상조사가 미진한 게 너무나 많다. 동체를 건져 올려보면 진실위 조사 결과를 재검증해야 한다, 안된다 판정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초 취재를 공개한 대구MBC에 따르면 추정 동체는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남아있어 당시 수사당국 발표처럼 공중에서 폭파 후 완파돼 추락한 것이 아닐수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약한 폭발이 있었는지는 확인 불가능하지만 최소 비행체가 수면에 상륙을 시도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밖에 동체 제트엔진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인양시도한 적이 있는 현지 어민이 KAL858기의 제트엔진을 특정해 대구MBC는 해당 동체가 KAL858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