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韓, 세계 첫 AI 국제협의체 'GPAI' 창립회원국으로 참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프랑스·캐나다 등과 이달 중 출범 목표로 추진"

조선비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AI) 국제협의체에 창립회원국으로 참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작년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 창설하기로 한 ‘AI에 대한 글로벌 파트너십(GPAI)’ 협의체의 창립회원국으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GPAI는 세계 최초로 AI 관련 주제를 논의하기 위해 설립되는 국제협의체다. 프랑스와 캐나다를 중심으로 이달 중 공식 출범을 목표로 창설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영국, 독일, 일본 등 8개국이 창립회원국으로 참여 의사를 밝혔다. 우리나라 또한 지난달 28일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프랑스와 캐나다가 최근 승인해 창립회원국에 공식적으로 포함됐다. 한국의 가입 결정으로 창립회원국은 9개국으로 늘게됐다.

GPAI는 전세계 과학·산업·시민단체·노동조합·국제기구·정부 소속 15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차원에서 이뤄져온 글로벌 AI 관련 논의를 국제연합(UN) 차원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정희권 과기정통부 국장은 "인공지능이 실생활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국제사회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GPAI는 각국 전문가들이 모여 관련 쟁점별로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윤수 기자(kysm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