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뭇매에 파손된 전두환 동상…'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난 민심의 방증 존치하자" vs "이제는 흉물이니 치우자"

연합뉴스

성난 민심에 파손된 전두환 동상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4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 마련된 '전두환 치욕 동상'이 시민들의 매질에 파손돼 있다. 5·18단체와 광주시는 파손된 동상 처리 방향을 두고 고심에 빠졌다. 2020.6.4 hs@yna.co.kr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전두환 전 대통령의 악행을 기억하자는 뜻으로 만든 동상이 '민심의 심판'에 파손됐다.

흉물이라고 지적받는 동상의 처리 방향을 두고 5·18단체와 광주시가 고심에 빠졌다.

4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 마련된 '전두환 치욕 동상'이 시민의 뭇매를 맞아 심하게 파손됐다.

포승줄에 묶여 무릎을 꿇은 형상의 조형물은 얼굴 절반가량이 떨어져 나가고 상반신도 앞뒤로 쪼개진 채 방치돼 있다.

이 조형물은 전씨가 광주지방법원에 피고인으로 출석한 올해 4월 27일 등장했다.

5·18 유가족은 전씨 조형물을 때리며 40년 묵은 울분을 토했다.

조형물은 당일 공판이 끝나고 나서 옛 도청 앞으로 옮겨졌고, 오가는 사람의 매질이 계속되면서 본래 형상을 잃었다.

연합뉴스

5·18 유족 '한 맺힌 마음'
[연합뉴스 자료사진]



심하게 파손된 모습에 일부 시민은 '흉측하다'며 전씨 동상을 철거해달라는 민원을 광주시에 제기했다.

5·18단체는 한시적으로 전시하려 했던 조형물이 뜻하지 않게 망가지면서 처리 방향을 두고 고심 중이다.

진심 어린 사죄가 없는 만큼 전씨 동상을 존치하자는 주장과 당초 계획대로 치우자는 의견을 두고 명확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존치론도 작가에게 수리를 의뢰하자는 입장과 성난 민심이 반영된 지금 모습 그대로를 간직하자는 의견으로 나뉜다.

전씨 동상을 지금 자리에 보존하려면 광장 사용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관련 절차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5·18단체 관계자는 "모두가 맞는 이야기라서 명확한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른 시일 안에 의견을 하나로 모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h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