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박용진 "박원순 선택 무책임…피해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당 차원의 진상 파악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14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은 고통받았다는 피해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시간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는 피해자 중심주의에 서는 것이 맞다”면서 “일정한 어떤 원칙 혹은 사회적 합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례식 절차는 끝났지만, 피해자 고통과 피해 호소가 계속되는 한 이 일이 끝난 건 아니다. 우리 사회가 집단적 합의에 근거해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아 나가야 할 때가 시작됐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안희정, 오거돈 사태에 이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민 실망이 적지 않다”며 “그동안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성 평등 교육 등이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면서 “서울시라고 하는 직장·기관에서도 진상조사와 직장 내 유사 사례 재발 방지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번 일이 2차 피해 혹은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는 것은 남녀 고용 평등법상 서울시라고 하는 기관이 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사항이다”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선 “어떤 상황이었는지 짐작은 가지만 충격적이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고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역임한 윤준병 민주당 의원이 가짜 미투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선 “개인적이고 피상적인 느낌, 예단을 가지고서 이 문제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공식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기관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년 4월 재보선에 당이 서울, 부산에 후보를 내야 하느냐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박 의원은 사고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언급하며 “그 부분에 대한 해석이나 이런 것은 당 지도부라든지 아니면 적절한 절차를 통해서 하게 될 거라고 본다”면서도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큰 책임을 지는 것인지, 아니면 후보를 내서 더 큰 책임을 질 수 있는 것인지는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