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靑 "한겨레, 사실 부풀려 특혜의혹 제기…강한 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청와대는 14일 탁현민 의전비서관의 최측근이 설립한 신생 공연기획사 ‘노바운더리’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청와대·정부 행사 용역 22건을 수주했다는 한겨레신문 보도와 관련, “대통령 행사의 특성을 무시하고, 사실을 부풀려서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한겨레신문의 무책임한 의혹 제기에 강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한겨레신문은 이날 ‘노바운더리’가 법인 등기도 전에 문 대통령 참석 행사들을 수주하는 등 지난 2년10개월 간 30억원가량의 매출을 올렸고, 이에 업계에선 ‘특혜’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사실상 ‘일감 몰아주기 아니냐’는 취지였다.

이에 대해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한겨레) 기사는 해당 기획사가 수주한 횟수를 ‘청와대+정부’로 뭉뚱그려 22건이라고 숫자를 부풀렸다”며 “해당 기획사가 청와대로부터 수주(수의계약)한 행사는 총 3건이 전부다. 3건의 계약을 체결하고 받은 금액은 8900만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탁 비서관이 행정관으로 재직했던 2017년5월부터 2019년1월까지 의전비서관실은 수백여 건 이상의 청와대 일정을 진행했다”며 “수백여 건 중 3건을 해당 기획사와 계약한 것인데 일감몰아주기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또 “대통령 일정 및 참석 행사의 경우 1급 보안 사안이다. 통상 2~3주 전 대통령 일정이 정해지면 의전비서관실은 보안을 유지하면서 행사 기획·구성·연출 등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이처럼 대외적으로 보안이 필요한 긴급행사의 경우 상당한 기일이 소요되는 ‘공모’ 형식을 밟기는 애초에 불가능하다. 대통령 행사에서의 수의계약은 그래서 당연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노바운더리가 법인 등기도 하기 전에 대통령 참석 행사를 수주했다는 점을 한겨레가 문제 삼은 데 대해서도 “보안을 유지하면서 신속하고 분명하게 청와대 행사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은 ‘법인등기’ 여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대기업이나 대형기획사만이 정부행사를 수주해야 한다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개인사업자뿐 아니라 개인도 능력만 검증되면 얼마든지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다”며 “청와대 행사에 참여하는 기획사에 정말로 필요한 것은 창의성과 전문성”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형기획사의 하청구조를 고집하지 않고 능력 있는 모두에게 기회를 준 것이 문재인 정부의 행사였다. 그것이 국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라고 했다.

[이용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