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심장질환 치료 새 지평 열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성욱 고려대 교수 연구팀

심장비대증 원인 세계 첫 규명

최상위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게재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 결실

세계일보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지원한 고려대 생명과학부 지성욱(사진) 교수 연구팀이 활성 산소로 변형된 유전자 정보를 해독해 심장비대증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치료법을 세계 최초로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지 교수팀의 이 같은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공개됐다고 6일 소개했다.

연구팀은 체내 활성산소로 유발되는 질병 중 하나인 심장비대증에서 ‘8-옥소구아닌’이라는 물질로 변형된 마이크로 RNA(유전정보를 토대로 단백질을 합성하는 고분자화합물)가 많이 발견되는 현상에 주목했다.

연구팀은 염기 서열의 특정 위치가 8-옥소구아닌으로 변형된 마이크로RNA를 생쥐의 혈관에 주입하면 생쥐의 심근세포가 비대해지면서 심장비대증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변형된 마이크로RNA와 결합해서 그 기능을 저해하는 물질을 새롭게 개발해 생쥐 혈관에 주입, 심장비대증이 억제되는 치료 효과를 규명했다.

연구팀은 심근경색환자의 심장조직 염기서열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과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심장 질환 관련 신약 개발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구는 삼성전자의 과학기술 육성 연구지원 사업인 삼성미래육성사업 과제로 선정돼 2018년 6월부터 지원을 받았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삼성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지는 과학 기술 육성을 목표로 2013년부터 1조5000억원을 출연해 시행하고 있는 연구 지원 사업이다.

지금까지 601개 과제에 7713억원을 집행했으며, 국제학술지에 총 1245건의 논문이 게재되는 등 활발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