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중국 상무부 "美, 중국 기업 차별 멈추고 무역합의 이행 여건 만들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수입품 줄었지만 이는 코로나19·미국 규제 탓"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 기업에 대한 차별적 조치를 멈추고,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이행 조건을 만들기 바란다.”

화웨이·틱톡을 비롯한 중국 기업들에 대한 미국의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중국 상무부가 13일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고 신화통신 등이 전했다.

이날 런훙빈(任鴻斌) 중국 상무부 부장조리(차관보)는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중국기업에 대한 제한적·차별적 조치들을 멈추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1월 1단계 무역합의서에 서명하고 2월 시행에 들어갔다. 이 합의에서 중국은 향후 2년간 미국산 제품을 2017년보다 2000억 달러(231조7000억원)치 더 사기로 했고, 미국은 당초 계획했던 대중 추가관세를 부과하지 않는 한편 일부 제품에 대한 관세를 낮추기로 했다.

그러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미·중 양국간 관계 악화 등 영향으로 양국의 무역합의 이행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통계에 따르면 1~7월 미·중 양자 무역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 하락했다.

런 부장조리는 미국산 수입을 늘릴 방안을 묻는 말에 “중국은 합의서 서명 후 성실히 이
행해왔다”면서 “관련 부처는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많은 일을 했다”고 자평했다. 이어서 “코로나19와 중국에 대한 미국의 수출 엄격화 등 제한조치로 일부 상품·서비스의 수입에 분명한 영향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중국은 오는 15일께 화상회의 방식으로 1단계 미·중 무역합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담을 열 예정이다. 미국에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중국에선 류허 부총리가 회담에 나선다. 런 부장조리는 회담 날짜에 대한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을 내놓지 않았다.
곽예지 기자 yejik@ajunews.com

곽예지 yejik@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