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전광훈과 미래통합당

전광훈을 대하는 통합당의 미묘한 태도…"정권 비판 메시지 보라"

댓글 3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변휘 기자]
머니투데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운데)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수도권 재유행의 뇌관으로 지목받은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 그들이 참여한 8·15 광화문 집회를 두고 미래통합당의 대응이 '방역 측면에선 잘못', '정권비판 메시지는 유효'의 두 갈래로 정리된 모양새다.

이른바 '태극기 보수'와의 밀착으로 민심 이반을 겪었던 과거 악몽에 비춰 차별화를 꾀하면서도, 전통 지지기반인 이들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통합당의 복잡한 속내가 읽히는 대목이다.


광화문집회 '메시지'를 보라…"왜 통합당이 책임?"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8·15 광화문 집회에 대해 "방역적인 측면에서 보면 잘못된 것"이라면서도 "(코로나19) 감염 위험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이 모여서 정권에 반대하고 비판했다는 그 메시지는 달리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전 목사를 비롯해 사랑제일교회 신도들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에도 집회 참여를 강행해 비판받았으며, 실제로 전 목사와 신도 다수가 확진 판정을 받아 논란이 더 커졌다. 특히 통합당은 홍문표·김진태·민경욱·차명진 등 전·현직 의원들이 집회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견해 표명을 요구받았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광화문 집회는) 방역적 측면에서 보면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면서도 "감염 위험에도, 폭우가 쏟아지는데도 그렇게 많은 사람이 모여서 정권에 반대하고 정권을 비판했다는 메시지는 또 달리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아픈 것(정권 비판 메시지)을 덮어놓고 방역적인 측면만 이야기하는 것은 전체를 균형 있게 보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광훈 보석 취소?" 법원이 판단할 일"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 역시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같은 맥락으로 답변했다. 그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모든 국민은 정부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이는 예외가 있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배 대변인은 "광복절 날 광화문에 있었던 수많은 사람들의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정부·여당이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은 더 강한 어조로 '통합당 책임론'에 반발했다. 그는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전 목사가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 같지만, 그와 별개로 그것으로 왜 통합당에 책임을 지라고 하느냐? 황당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표현의 자유고, 그 현장에 우리 당 의원 일부나 전직 의원이 갔다고 해서 그것을 (당이) 사과하라는 것은 웃기기 짝이 없다"고 덧붙였다.

논란의 또 다른 갈래인 전 목사 보석 취소 논란에 대해선 '법원의 판단'을 강조하는 전략을 택했다.

주 원내대표는 "담당 재판부가 기록과 증거에 따라서 면밀하게 판단해야 할 일"이라면서 "전 목사님께서도 확진 판정이 났다고 하니, 방역적 측면에서 보석 취소돼 수용시설에 수감되는 것이 맞는지 병원에 격리하는 게 맞는지 판단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도 "(보석 취소는)판사의 권한으로, 정치권이 나서는 것 자체가 월권행위"라며 "국민적 여론을 재판부가 고려해 판단할 것"이라 평가했다.

머니투데이

지난해 3월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장을 예방해 악수를 나누는 장면.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도층 지지율 오르는데…'태극기와 결별' 쉽지 않네

통합당의 이 같은 입장 정리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후 중도층 공략으로 지지율 상승효과를 거뒀지만, 여전히 핵심 지지층인 강경보수를 완전히 버리기는 어려운 상황이 드러난 것으로 풀이된다. 태극기 보수의 핵심 인물인 전 목사에 대해 방역 측면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여권과 달리 가시가 돋친 비난은 자제하고, 정권 비판의 메시지로 시선을 돌려 보려는 의도다.

과거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전 목사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태극기 보수'의 지지를 얻었지만 반대로 중도보수층의 표심은 잃어버렸던 아픈 기억과 함께, 총선 참패 후 극우세력과는 거리를 둬야 한다는 당 안팎의 요구 또한 상당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당내에선 태극기 보수와의 관계설정에 대한 여러 의견이 혼재해 있다. 당내 최다선 정진석 의원은 "특정 세력·집단에 대한 공격은 확산 저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언급했고, 하태경 의원은 오히려 "(전 목사의 경우) 코로나 사태 초기 신천지보다 더 질이 나쁘다" "국가방역체계를 무시한 전 목사를 즉각 구속해야 한다"며 민주당 못지 않은 강도 높은 대응을 주문했다.

변휘 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