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연휴 이후가 불안한 상인들 "개천절집회 못 막으면 또 초토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고석용 기자]

머니투데이

추석 연휴를 앞둔 25일 오후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와 법원의 집회 제한 방침에도 개천절인 10월3일 일부 단체가 1인 시위, 차량 시위 등 형태로 집회를 강행하기로 하면서 소상공인들의 근심이 커지는 모습이다. 광복절 집회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매출감소 피해가 복구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또다시 같은 모습이 되풀이될까봐서다.

특히 광화문광장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시장 상인들일 수록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중구 남대문시장에서 생선류를 판매하는 한 상인은 "10월 3일 개천절 집회한다는 것좀 제발 못하게 해달라"고 기자에게 호소했다. 그는 "남대문은 가까워서 바로 타격을 입게 된다"며 "또 '초토화'가 될 것"고 말했다.

또다른 상인도 "지난달에 8월15일 집회하고나서 정말 사람이 뚝 끊겼다"며 "3~4월보다 더 심해서 계속되면 정말 죽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야 겨우 숨통이 튼 상태인데 개천절에 또 집회를 한다고 하니 걱정이 크다"고 덧붙였다.

광화문광장에서 서쪽으로 2km 떨어진 영천시장 상인들도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박종복 영천시장 상인회장은 이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도 "장사하는 사람들은 개천절 이후가 걱정"이라며 정부가 집회를 제한해달라고 건의했다.
머니투데이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된 14일 서울시내 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서 시민들이 거리를 두고 탁자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영천시장 상인도 "지난달에 여기 경기가 얼마나 박살이 났는지 아냐"며 "지금 소비가 겨우 회복되고 있는 형국인데 집회때문에 또 코로나가 재확산 되는 일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막아야한다"고 말했다.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영업제한·영업금지 등의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의 호소도 컸다. 소규모 학원을 운영해 영업자체를 할 수 없었던 A씨는 "지금처럼 초유의 상황에서는 집회의 자유보다 먹고사는 문제가 더 중요하지 않냐"며 "정부가 소상공인을 위해서라도 강제로 집회를 못하게 강하게 대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법원은 광화문 대면집회에 이어 '드라이브 스루(차량행진)' 집회를 불허했다. 정부도 개천절집회를 원천 차단한다는 입장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추석 전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집회를 강행하고자 한다면, 정부로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법이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강구할 수밖에 없음을 명심하라"고 했다.

하지만 이같은 결정에도 일부 단체는 개천절 집회를 강행할 계획으로 전해진다. 광복절 집회를 주도했던 8·15 비상대책위원회가 광화문광장에서 1인 시위 형태의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도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에서 서초경찰서까지 드라이브스루 집회 강행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