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개미원성 의식한 국민연금…LG화학 분할안 변수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화학의 배터리사업부문 물적분할에 돌출 변수가 발생했다.

LG화학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물적분할 방식의 분사에 반대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 입장에서는 물적분할에 불만을 표시해온 개인투자자들의 여론을 무시하기 어려웠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LG화학 지분율을 보면 30일로 예정된 임시주총에서 표대결을 벌여도 배터리사업부문 분할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지만 찬성 의견을 밝혔던 기관투자가들과 외국인투자자들이 국민연금의 결정에 영향을 받을 경우에는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 LG화학 지분 10.28%를 갖고 있는 국민연금이 27일 오후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를 열고 LG화학의 배터리사업부문 물적분할을 반대하기로 결의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국민연금이 배터리사업부문 분할에 동의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국민연금의 의결권 자문을 맡고 있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찬성 의견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이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안을 따르는 비율은 90%에 달한다. 그러니까 국민연금이 물적분할에 반대할 가능성은 10% 이내였던 셈이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뿐 아니라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 글래스루이스, 대신지배구조연구소 등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 대부분이 LG화학의 물적분할 안건에 찬성 의견을 제시했다. 의결권 자문사들이 분할을 찬성하는 근거는 물적분할 방식이 분할 회사의 장기적 기업 가치 상승에 더 도움이 된다고 봤기 때문이다. LG화학은 매년 배터리에 3조~4조원을 투자해야 한다. 배터리사업부가 독립 법인이 되면 IPO(기업공개) 등으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다.

의결권 자문사의 찬성 의견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이 반대하기로 결정한 배경에는 개인투자자들의 불만 여론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 측은 이날 반대 결의를 발표하며 "(배터리사업부문) 분할 계획의 취지 및 목적에는 공감하나, 지분 가치 희석 가능성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개인투자자들의 분할 반대 이유와 같은 이유였다. 최근 2차전지 분야가 각광받으며 LG화학의 주가가 상승했는데 개인투자자들은 배터리 분야가 물적분할되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국민연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LG화학 지분율을 보면 임시주총에서 분할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LG화학의 최대주주는 지주회사 LG로 30.0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어서 국민연금(10.28%)이 2대 주주다. 이 밖에 외국인투자자들이 38.08%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20%를 기관투자가와 개인투자자가 나눠 갖고 있다. 의결권 자문사들의 의견 제시를 기준으로 보면 70% 이상의 찬성표를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30일 열리는 주총에서 배터리부문 분할 건이 통과되기 위해선 출석주주 3분의 2, 발행주식 총수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과가 무난하다.

문제는 찬성 의견을 표시했던 외국인과 기관투자가들이 국민연금의 결정에 얼마나 영향을 받을지다.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가들은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을 참고하지만 각사의 내부 규정을 근거로 의견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자산운용사 대표는 "자체 스튜어드십 규정이 있어서 국민연금의 의견을 그대로 따르지는 않겠지만 참고는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의결권 자문기관의 의견도 참고하기 때문에 아직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LG화학은 국민연금의 반대 결정에 다소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LG화학은 이날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 기관인 ISS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인데, 국민연금이 반대 의견을 낸 것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윤재 기자 / 강봉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