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낙연 “서울·부산 공천으로 국민 심판 받겠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이번 주말 당현 개정 여부 전당원 투표 진행

이낙연 “결정의 시기 왔다…피해 여성께 사과드려”

헤럴드경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김태년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9일 내년 있을 재보궐 선거 후보 공천 여부를 권리당원, 전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보궐 후보 공천을 권리당원, 전당원 투표를 통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 대표의 이런 제안과 추진은 내년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여러 고심이 있었지만 공당이자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한 정치적 결단”이라며 “이번 전당원 투표는 내년 재보선 후보를 내기 위한 당헌 개정이 필요한지에 대한 당원들의 의지를 확인하는 절차”라고 설명했다.

전당원 투표는 이주 주말 이틀 동안 진행된다.

최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당원 투표 질문 내용은 ‘후보를 내기 위해서 당헌 개정이 필요한 데 찬성하느냐’를 물을 것”이라며 “공당이자 집권여당으로서 후보를 안 내는 것보다도 오히려 후보를 내 국민들의 심판을 받는 것이 더 책임 정치의 원칙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서울이나 부산 한 곳은 후보를 내지 말자는 의견이 있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서울·부산 다 낸다”고 대답했다.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당헌대로라면 성추행 논란에 직위에서 물러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소속된 민주당은 귀책 사유에 따라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온택트 정책의원총회에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낼 것인지에 대해 저는 당 안팎의 의견을 들어 늦기 전에 책임있게 결정하겠다고 여러차례 말씀드렸다”며 “그 결정의 시기가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래 당 안팎 의견을 폭넓게 들었다”며 “그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게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렀다. 당안의 그런 규정 도입한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건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당 소속 시장 잘못으로 시정을 공백 초래하고 보궐선거 치르게한데 대해 서울, 부산시민과 국민여려분께 거듭사과드린다”며 “특히 피해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hs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