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유명희 "WTO 사무총장 최종단계…사퇴 안한다"(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사진)이 17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직 사퇴 의사가 사실상 없음을 시사했다.


유 본부장은 이날 KBS 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사퇴는 1단계·2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에 진출할 후보를 결정할 때 하는 것이고, 3단계에선 최종 후보를 대상으로 컨센서스(의견 일치)를 계속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1위 후보와 표 차이가 크게 나는 만큼 유 본부장의 사퇴 가능성이 거론된다'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한 것으로, 사퇴 의사가 없음을 사실상 확인한 것이다.


그는 "단 한 번도 WTO의 의장단이 표차를 공개하거나 말한 적이 없다"며 "언론 보도를 통해 나온 표 차이는 공신력 있는 근거가 아닌 만큼 제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사무총장 선출 최종 단계는 투표가 아니라 최종 후보를 놓고 컨센서스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건설적 협의를 하느라 예상보다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며 "WTO 사무국이 있는 제네바는 방역 강화 조치로 회의 개최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당선 가능성에 대해선 "주요국들과 협의를 하면서 컨센서스 과정에 동참하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유 본부장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와 함께 차기 WTO 사무총장 최종 결선에 올랐지만, 회원국 간 선호도 조에서 오콘조이웨알라에게 밀렸다.


이에 WTO 측은 오콘조이웨알라를 164개국 컨센서스를 통해 차기 수장으로 추대하려고 했으나 미국이 반대를 표명하는 바람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