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바이든이 버리지 않는 '트럼프의 유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나 1단계 무역합의를 당장 철회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공격에는 기본적으로 반대해왔지만, 중국에 대해 강경한 점에서는 당선인도 비슷하다.

머니투데이

/삽화=임종철 디자인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1일(현지시간) 공개된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 기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가 가진 선택지를 버리지 않을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에 부과한 추가관세 및 내년까지 중국이 2년 동안 2000억달러어치 미국산을 추가구매하기로 한 올해 초 1단계 무역합의도 철회하지 않겠다고 했다.

다만 바이든 당선인은 중국과의 기존 협정 자체는 전면 재검토할 계획이다.

이후 아시아, 유럽 우방국들과 협의해 "일관된 전략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그는 덧붙였다. 미국 우선주의를 버리고 우방과의 관계를 다진다는 그의 입장을 다시 내보인 것이다.

당선인은 동맹국들과 같은 입장을 취하는 것이 최고의 '중국 전략'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미국의 기존 대중국 정책 검토 뒤 바이든 당선인이 취할 정책은 초점이 달라질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대중국 적자 문제에 우선 집중한 반면, 당선인은 "지식재산권 침해, 덤핑, 정부의 불법보조금, 기술이전 강요 등 문제 해결에 진전을 가져오는 무역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번 인터뷰에 대해 NYT는 중국은 미국과 갈등을 빚었지만 트럼프 정부가 중국에 대항하는 '국제 연합체'를 꾸리기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면서, 바이든 당선인의 생각은 중국에는 나쁜 소식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4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뿐만 아니라 여러 우방에도 관세, 협의체 탈퇴 등을 무기로 내세웠으며, 이는 우방국과의 협력을 약화시킨 행동으로 평가받는다.

김주동 기자 news9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