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갈등 키운 전두환 동상 철거…충북도 존치 결정에 찬반대립 가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단체 "철거 투쟁 지속" vs 보수단체 "대통령길 폐지 안 돼"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존치 결정이 찬반 단체 갈등에 기름을 붓는 형국이 됐다.

충북도는 3일 철거 논란이 뜨겁던 두 전직 대통령 동상을 그대로 두는 대신 사법적 과오를 적시한 안내판을 세우고, 인근 대통령길 명칭을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동상 철거 요구하는 5·18 단체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동안 동상 철거를 요구하던 5.18 단체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5·18 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운동'은 충북도 발표 직후 성명을 내 "동상 존치 결정을 거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단체는 "충북도가 역사정의와 올바른 민주주의를 외치는 우리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미봉책으로 막으려고 한다"며 "전두환 독재와 잔재를 비호하는 정의롭지 못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학살반란자의 동상을 즉시 철거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청남대 안 가기 운동을 벌이는 동시에 법적·정치적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동상 철거를 반대하던 보수단체도 대통령길 폐지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이날 입장문을 내 "동상과 대통령길 모두 관광자원으로 만들어진 것인데, 대통령길만 폐지하는 것은 동상 철거에 따른 법적 책임만 피하려는 극히 편협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동상 철거 반대하는 보수단체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면서 "대통령길을 포함한 청남대 관광시설은 현행대로 존치해야 한다"며 "대통령길을 폐지하는 건 정치적 개입을 인정하는 동시에 또다시 논란의 불씨를 남기는 것"이라고 도를 압박했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관련 법과 여론 등을 종합해 내린 결정이라며 더 이상의 소모적 논란을 경계하는 눈치다.

도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관련 법과 도민 여론, 청남대 관광에 생계를 의존하는 도민 입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린 고육지책"이라며 "세부사항은 추후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될 자문위원회가 깊이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횡령과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형이 확정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동상 역시도 같은 선상에서 처리할지 자문위가 검토할 것"이라고 기준을 제시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집권기인 1983년 건설된 청남대는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사용되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때 일반에 개방됐고 관리권도 충북도로 넘어왔다.

이후 충북도는 청남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초대 이승만 전 대통령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르는 전직 대통령 10명의 동상을 세웠다.

지난 5월 충북 5·18민중항쟁기념사업위원회는 "국민 휴양지에 군사 반란자의 동상을 두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며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를 요구했고, 보수단체가 이에 반발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커졌다.

jeonc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