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공수처장 후보자 놓고 “1호 사건은 윤석열이냐” 논쟁 벌인 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가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린 19일 여야가 ‘공수처 1호 수사대상’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공방의 포문은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먼저 열었다. 조 의원은 이날 청문회 질의에 앞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의 최근 발언을 회의장 내 TV화면에 띄웠다. 최 수석대변인이 최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수처 수사 대상은 아마 (윤석열 검찰총장) 본인과 배우자가 먼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라고 발언한 음성이 나왔다.

조 의원은 “검찰총장과 전·현직 고위 검사들, 사건 수사 검사, 국회의원과 유력 정치인 등이 공수처의 수사 대상이라고 한다”며 “윤 총장을 다시 한번 꼽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수처가 권력과 야합하면 권력의 존재 이유는 더더욱 사라질 수밖에 없다”며 “(윤 총장이) 청와대를 향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했기 때문에 검찰총장이 핍박을 받았고, 공수처 수사 1호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이 자리에 있는 여권 의원만 하더라도 거리낌 없이 공수처 수사 1호 대상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꼽았다”고 말했다. 바로 옆 자리에 앉은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을 겨냥한 발언이었다.

최 의원은 즉각 신상발언을 신청했다. “이런 식으로 할 줄 몰랐다”며 “언론인 출신이면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왜곡된 전제 사실이 나오는 것을 들었다”라고 불쾌함을 표시했다. 최 의원은 1호 수사대상과 관련한 자신의 과거 라디오 인터뷰 발언을 다시 언급하면서 “윤 총장의 장모 사건이 이슈가 됐을 때, (공직자의) 직계존비속이나 배우자만 (공수처의) 수사 대상이기 때문에 그 사람은 수사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총장이 공수처 1호가 될 수 있냐는 (인터뷰 질문자의) 유도성 질문에 대해서도 ‘그것은 공수처장이 결정할 일’이라고 답변을 분명히 했다”며 “이 자리에서 왜곡이 저질러져 굉장히 유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호중 법제사법위원장이 조 의원에게 사과할 의향을 물었고, 이에 조 의원이 “위원장이 그렇게 말하시면 안 된다”라고 반발하자 윤 위원장은 “강요받은 사과보다는 자발적으로 하는 게 맞다”라며 다음 질의순서로 마이크를 넘겼다.

최기상 민주당 의원도 질의를 통해 “공수처 1호 수사 사건이 무엇이 될지 세간의 관심이 높다”면서 “그동안 수사기관들이 놓쳤던 헌법정신과 국민의 인권보호라는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김 후보자의 답은 원론적이었다. 김 후보자는 “1호 사건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겠다”며 “다만 정치적인 고려를 하지 않고 사실과 법에 입각하겠다”고 말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그 법들은 어떻게 문턱을 넘지 못했나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