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끊이지 않는 성범죄

배복주 "이번 재보궐은 '미투'선거, 정의당 공천 어려워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머니투데이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 배복주 부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철 당대표 성추행 사건 관련 대표단회의 결정사항을 발표하며 울먹이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복주 정의당 부대표는 '당대표 성추행 사건'의 수습 조치로 4월 재보선 후보를 내지 말아 야한다는 주장에 대해 "공천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 부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저희 당은 이번 재보궐 선거가 민주당의 젠더 폭력이라는 상황 때문에 (일어난) 선거라는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선거가 미투선거라고 하는 상황에서 저희 대표 성추행 사안으로 인해서 지금 우리 당에도 젠더문제가 고민이 되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공천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런 입장"이라고 답했다.

배 부대표는 "지도부 총사퇴 가능성까지 열어놓고 마무리를 하려고 한다"며 "현재는 비상대책회의로 전환을 해 대표단과 의원단이 함께 대응을 하고 있고 토요일 예정된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전국위원회에서 의결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제보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오늘 비상대책회의에서 2차 가해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피해자에게 꼭 그렇게 밝혀야 했냐는 식의 비난, 피해자가 밝힌 사실관계에 대한 불신 등의 2차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 부대표는 "(피해자에 대한)비난이나 피해자가 밝힌 그 사실관계에 대한 불신, 즉 그래서 뭘 했다는 거야? 라는 이런 질문, '원하는 게 뭐야'라는 피해자의 문제제기에 대해서 의심하는 그런 상황들. '피해자의 처신이 잘못됐을 거다', '행실이 잘못됐을 거야'라는 추측으로 인한 피해자에 대한 책임 전가. 이런 등등의 2차 피해가 많이 발생되고 있는데 아주 많은 제보가 들어왔다"고 꼽았다.

어떤 목소리도 막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공론장에서의 토론이나 질문,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굉장히 바람직하다"며 "다만 그것이 피해자를 비난하는 행위에 이르면 본질을 왜곡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든 설명할 수 있는 건 충분히 설명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악질적이고 반복적, 지속적일 때 법적인 조치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 부대표는 시민단체에서 김종철 전 대표를 고발한 것과 관련해 "비친고죄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의사"라며 "(피해자는) 사실상 자기가 명확하게 의사를 밝힌 상황이기 때문에 비친고죄와 연결하는 것은 상당한 무리"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